information services

기타서비스

세계화의 뉴리더 당신의 ‘푸른꿈’이 아름답습니다.
100
  • 강남대학교, 화성시와 Wel-Tech 리빙랩 및 복지사회 실현을 위한 업무협약 체결
    등록날짜 2018.09.04 09:42조회수 1,021
  •  

    강남대학교 Wel-Tech사업단(단장 임정원)은 화성시 보건소와 ICT를 활용한 인지재활프로그램을 도입한 Wel-Tech 리빙랩 사업을 본격적으로 시작하면서 지역사회에 복지기술을 확산하는데 앞장서기로 했다.

     

    이에 8월31일 화성시 보건소에서 관련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오는 9월 중순부터 화성시 보건소 산하 치매안심센터의 쉼터에 프로그램을 운영할 예정이다. 

     

    Wel-Tech 리빙랩은 30분 순환 뇌 운동, 매직테이블 게임, 가상현실(VR)을 활용한 일상생활지원 프로그램 등으로 구성돼 치매어르신의 인지, 신체, 심리, 사회 기능 향상을 돕고 지역주민의 접근성을 높이는 프로그램이다. Wel-Tech 리빙랩 프로그램에서는 치매 어르신의 기능 유지 및 향상을 목적으로 ICT 기반 솔루션을 제공하고 치매어르신과 가족 중심의 개별맞춤형 서비스를 진행하며, Wel-Tech 융합전공 교과목을 통해 학생들이 현장과 연계될 수 있는 융합교육과정의 장이 제공될 예정이다.

     

    이번 협약식에서는 △ 화성시 치매안심센터 내 Wel-Tech 리빙랩 구축 및 운영 △ 현장실습 등 산관학 연계 교과목 및 인턴십 프로그램 운영 △ 복지와 ICT 기술 분야 공동 연구 및 정보 교류 등에 양 기관이 합의하고, 기타 필요한 사항은 협의 후 추진하기로 했다.

     

    임정원 Wel-Tech사업단장은 “치매국가책임제 도입 이후 전국 보건소를 중심으로 경증치매노인과 가족을 위한 치매안심센터가 확대 설치되고 있기에 화성시 보건소와의 협약이 향후 산관학이 연계한 지역사회 중심 경험교육과정 실현의 장”이 될 것이며, “초고령화 사회에 대비해 ICT와 복지를 융합한 복지기술을 통해 치매어르신이 양질의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강남대학교 Wel-Tech사업단은 사회복지학부, 초·중등특수교육과, 컴퓨터미디어정보공학부/소프트웨어응용학부의 융합으로 구성된 사업단으로 2016년도에 교육부의 대학 특성화사업(CK)에 선정되었다. Wel-Tech사업단은 ‘Wel-Tech기반 의사소통·네트워크 지원 능력을 갖춘 융합복지 전문인력 양성’을 목표로 2019년 2월까지 특성화사업을 추진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