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formation services

기타서비스

세계화의 뉴리더 당신의 ‘푸른꿈’이 아름답습니다.
100
  • 제3기 총동문회 초청 해외현장체험연수(베트남)
    등록날짜 2017.06.30 14:05조회수 1,667
  • 제3기 총동문회 초청 해외현장체험연수(베트남)를 다녀와서

     

      지난 6월 22일(목)부터 6월 26일(월)까지 4박 5일간의 총동문회 초청 베트남 해외현장체험 연수가 진행되었다. 2015년 1기 일본(고베, 교토, 오사카), 2016년 2기 중국(연길, 백두산 및 옛 고구려 유적)에 이어 올해는 3기 재학생들과 동문선배들이 4박 5일 일정으로 베트남(하노이, 하롱베이, 옌뜨)을 다녀왔다.

      3기 연수단은 강남대학교 윤신일 총장, 총동문회 봉후종 수석부회장, 현태주 수석부회장, 지태환 감사, 김원일 부회장, 사회복지학과 임현승 교수, Wel-Tech 사업단 김철희 교수, 김치국 사무총장, 신영재 사무국장을 비롯해 재학생 24명(6팀) 총33명으로 구성되었다.

      설레는 일정을 앞두고 출국당일 공항에 도착한 학생들과 동문선배들은 출국장 gate에 모여 “강남대학교! Let‘s Go Together”를 외치며 비행기에 몸을 실었다.

      첫째 날은 하노이 공항에서 한-베트남 수교 25주년 기념음악회에 피아노 연주차 방문한 바이마르음악학과 이지성(2012) 동문의 반가운 만남으로 시작하였다. 오후 일정으로는 하노이 중심 거리에서 스트리트카를 타고 36거리와 호안끼엠 호수, 옥산사 등을 둘러보았다.

      이후 저녁식사를 마치고 호텔 회의실에서 재학생들과 동문선배가 만나 소통의 장을 나누는 ‘토크콘서트’가 진행되었다. 이 자리에서 윤신일 총장은 “현재 세계 곳곳에 훌륭한 많은 동문들이 우리 대학에 큰 힘이 되어주고 있으며, 동문선배들이 학교의 창학정신과 비전을 재학생들에게 심어주는 역할이 되었으면 좋겠다.”며 “이 연수가 선·후배들과 서로 비전을 공유하는 의미 있는 프로그램으로 우리 학생들이 경천애인을 실천하는 인재들로 거듭나길 바란다.”라고 응원의 말을 전했다.

      이어 6월 23일(금)에는 중소기업의 교류를 지원하는 ‘SMBL’에서 베트남에 대한 스타트업 특강을 듣고 재학생들은 창업지원시스템을 통해 베트남에서도 창업할 수 있다는 기회와 가능성을 직접 확인한 귀중한 시간이 되었다. 강의가 끝난 후 각 팀은 팀별 주제에 맞게 하노이 시내를 돌며 과제를 수행하고 하롱베이로 출발하였다.

      24일(토)부터 25일(일)까지는 유네스코 지정 세계 3대 자연문화유산인 하롱베이 섬들과 전통 수상인형극, 바방 사원과 베트남의 숨은 보석이라 불리는 옌뜨 국립공원을 관람하고 하노이로 이동하여 베트남 최고 지도자로 칭송받는 호치민 생가와 바딘광장, 국회의사당, 한기둥 사원 등을 방문하여 관람하였다.

      이번 연수는 동문선배와 재학생들이 의견을 나누고 생각을 공유하는 ‘소통’이 가득했던 시간이었고 앞으로 더욱 발전하는 총동문회 초청 해외현장체험연수가 되기를 기대한다. 그리고 재학생들은 연수를 통해 얻은 특별한 추억과 유익한 경험들을 미래의 후배들에게 돌려줄 수 있는 멋진 동문으로 성장하길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