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업교육학사제도운영지침
[2021.08.25 개정]
    제1장 총칙
제1조(목적) 본 지침은 학생의 창업을 장려하고 창업으로 인한 학업의 단절을 방지하기 위하여 창업교육 학사제도 운영을 위한 세부 사항을 규정함을 그 목적으로 한다.
제2조(용어의 정의) 이 지침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는 다음 각 호와 같다.
 1. “창업교육학사제도”라 함은 창업휴학과 창업대체학점 등을 시행하기 위하여 마련한 제도를 말한다.
 2. “창업휴학”이라 함은 휴학사유를 창업으로 휴학을 허가하는 제도를 말한다.
 3. “창업대체학점”이라함은 창업준비활동 및 창업활동을 통해 학습목표의 달성이 가능한 경우 학점으로 인정되는 교육과정을 말한다.
 4. “창업학점 교류제”라 함은 학점 교류 협정을 맺은 대학 간에 공식적인 절차에 따라 창업강좌로 지정된 타 대학의 강좌를 수강하는 경우 학점을 인정하는 것을 말한다.
    제2장 위원회
제3조(창업교육학사제도운영위원회) ① 창업교육학사제도의 중요사항에 대한 심의 및 승인을 위하여 창업교육학사제도운영위원회(이하 “위원회”라 한다)를 둔다.
② 위원회는 다음 각 호의 사항에 대하여 심의한다
 1. 대학 내 창업교육 학사제도 운영계획 및 추진방안 마련
 2. 창업휴학, 창업대체학점 인정 등의 승인
 3. 기타 창업교육학사제도 전반에 관한 업무
제4조(운영 등) 위원회는 진로취창업센터운영위원회가 그 기능을 대신하며, 이 경우 위원회구성, 임기, 회의, 간사, 회의록 작성 및 보관 등에 관한 사항은 진로취창업센터운영위원회규정의 관련 규정에 따른다. <개정 2019.07.25>
    제3장 창업휴학
제5조(창업휴학) ① 창업휴학이 인정되는 창업은 학업과의 연계성을 유지하기 위하여 원칙적으로 학생의 전공(복수전공 포함)과 관련된 분야로 한정한다. 다만, 관련전공 분야의 창업이 아니더라도 사회적기업 및 아이디어 창업의 경우에는 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승인한다.
② 창업휴학은 제6조 자격요건을 충족한 경우에 한하며, 매 학기별로 휴학신청기간 내 관련 서류를 구비하여 진로취창업센터에 신청하여야 한다. <개정 2021.08.25.>
③ 창업휴학의 정량적 조건이 만족되더라도 목적과 부합하지 않을 경우, 위원회에서 승인하지 아니할 수 있다.
제6조(창업휴학기간) ① 창업휴학은 1년(2학기) 단위로 하며, 재학 중 총2년(4학기)을 초과할 수 없다.
② 창업휴학은 일반휴학 횟수에 산입하지 않는다.
제7조(창업휴학 신청자격) ① 창업휴학은 <별표 1>에서 정하는 창업교과목을 6학점 이상을 이수하고 창업을 한 자가 하여야 한다. 이 경우 창업휴학을 신청한 자는 사업자등록증에 대표(공동대표 포함)로 지정되어 있어야 하며, 실제 창업활동을 하여야 한다. <개정 2018.10.22>
② 제1항에 따른 창업일은 개인사업자의 경우 사업자등록증에 기재된 개업일, 법인사업자는 법인등기부등본에 기재된 법인설립 등기일을 기준으로 한다.
제8조(제출서류) ① 창업휴학을 신청하고자 하는 자는 휴학신청기간에 <별지 제1호 서식> 창업휴학원서와 다음 각 호의 서류를 진로취창업센터에 제출하여야 한다. <개정 2019.07.25>
 1. 사업자등록증 또는 법인등기부등본
 2. 성적증명서(창업교과목 이수 확인용)
 3. 재학증명서
 4. 창업사업계획서<별지 제2호 서식>
② 창업휴학을 연장 신청하고자 하는 자는 다음 각 호의 서류를 진로취창업센터에 제출하여 허가받아야 한다. <개정 2019.07.25>
 1. 창업사업계획서<별지 제2호 서식>
 2. 창업사업실적보고서<별지 제3호 서식>
 3. 휴학증명서
제9조(심의 및 승인절차) ① 진로취창업센터에서는 제8조의 서류를 접수받아 접수일로부터 10일 이내에 신청자의 자격여부를 실시하여야 한다. <개정 2019.07.25>
② 전항의 자격여부의 판정기준은 다음 각 호와 같다
 1. 사업자의 휴·폐업 여부
 2. 관련 교과목 이수 여부
 3. 전공과의 적합성 여부
③ 진로취창업센터는 신청자의 자격여부 확인 후 창업휴학 신청을 심의하기 위하여 위원회를 소집하고 위원회에서는 제8조의 제출서류와 자격여부 확인 결과를 바탕으로 창업휴학 신청의 적정성 여부를 심의한다. <개정 2019.07.25>
④ 진로취창업센터는 심의 결과를 회의개최 3일 이내 교무팀 및 해당 학부(과)에 통보하여야 한다. <개정 2019.07.25>
⑤ 운영위원회에서는 필요한 경우 창업휴학 신청자에게 진로취창업센터 위원회에 출석하여 의견을 제시하도록 요청할 수 있으며 창업휴학 신청자도 위원회에 출석하여 의견을 제출할 수 있다. <개정 2019.07.25>
    제4장 창업대체학점 인정제
제10조(창업대체학점 인정 교과의 명칭) 창업대체학점으로 인정되는 교과목은 다음과 같다. <개정 2019.03.01>
교과목명
개설학기
학점
성적처리
비고
현장실습창업형(단기)
매학기
3학점
P/F
창업동아리활동
현장실습창업형(장기)Ⅰ,Ⅱ,Ⅲ,Ⅳ
매학기
3 ~ 12학점
P/F
창업 후 활동
제11조(신청자격) ① ‘현장실습창업형(단기)’를 신청할 수 있는 학생은 다음 각 호의 자격을 모두 갖추어야 한다. <개정 2019.03.01, 2019.07.25>
 1. <별표 1>의 교과목 중 최소 2학점 이상 취득
 2. 진로취창업센터에서 인정한 창업동아리 회원
② ‘현장실습창업형(장기)Ⅰ,Ⅱ,Ⅲ,Ⅳ’를 신청할 수 있는 학생은 다음 각 호의 자격을 모두 갖추어야 한다. <개정 2019.03.01, 2019.07.25>
 1. 2학년 이상 수료(4학기 이상 이수하고 졸업학점의 4분의 2 이상 이수)
 2. <별표 1>의 교과목 중 최소 4학점 이상 취득
 3. 사업자등록을 필한 창업자(공동대표 포함). 단, <별표 2>의 업종은 제외
 4. 신청 학생이 이수하는 전공(복수전공 포함)과 사업자등록증 상의 업종의 상호 관련성(업종이 2개 이상일 경우 관계법령에 따른 주업종 기준)
 5. 제4호의 업종의 상호관련성에 대한 진로취창업센터운영위원회의 승인
제12조(신청시기 및 제출서류) 창업대체학점을 신청하고자 하는 학생은 진로취창업센터에 신청기간 내 각 호의 서류를 제출한 후 수강신청기간 또는 수강신청 변경기간에 해당 교과목을 수강신청하여야 한다. <개정 2019.03.01, 2019.07.25., 2021.08.25.>
 1. 현장실습창업형(단기)
    가. 현장실습창업형(단기) 신청서<별지 제4호 서식>
    나. 개인정보 수집․이용 동의서<별지 제9호 서식>
 2. 현장실습창업형(장기)Ⅰ,Ⅱ,Ⅲ,Ⅳ
    가. 현장실습창업형(장기) 신청서<별지 제5호 서식>
    나. 개인정보 수집․이용 동의서<별지 제9호 서식>
제13조(창업대체학점의 성적 인정) 성적 처리를 위하여 실습생은 보강 주간 내에 다음 각 호의 서류를 진로취창업센터에 제출하여야 한다. <개정 2019.03.01, 2019.07.25>
 1. 현장실습창업형(단기) 
    가. 전임교원(산학협력중점교원 포함)이 지도교수로 등록하여 학기별 최소 6회 이상 지도한 창업동아리 지도일지 <별지 제6호 서식>
    나. <별표3>의 창업교육(행사) 또는 사업에 2회 이상 참가한 증빙서류
 2. 현장실습창업형(장기)Ⅰ,Ⅱ,Ⅲ,Ⅳ
    가. 창업현장실습 종합보고서 <별지 제7호 서식>
    나. <별표3>의 창업교육(행사) 또는 사업에 3회 이상 참가한 증빙서류
제14조(성적평가 및 이수인정) ① 실습생의 성적평가는 위원회에서 전조의 제출서류를 종합적으로 평가하여 진로취창업센터장이 <별지 제8호 서식> 창업대체학점 성적인정 평가서에 Pass 또는 Fail로 평가하여야 한다. <개정 2019.07.25>
② 진로취창업센터장은 소정의 기간 내에 성적을 전산에 입력 및 확인하고, 교무팀에서 성적인정평가서 및 관련 서류를 요구할 시 제출하여야 한다. <개정 2019.07.25>
    제5장 보칙
제15조(창업학점교류) 학생교류에 관한 규정에 따라 창업강좌로 지정된 교과목을 수학할 수 있다.
제16조(운영세칙) 이 지침에 명시하지 아니한 사항은 위원회 심의를 거쳐 총장의 승인을 받아 시행한다.
    부 칙
(1) 1. 이 지침은 2017년 09월 13일부터 시행한다. 2. 이 지침의 제정전 시행된 창업휴학 및 창업대체학점 인정제는 본 지침에 의거하여 시행된 것으로 한다.
(2) 이 지침은 2018년 10월 22일부터 시행한다.
(3) 이 지침은 2019년 03월 01일부터 시행한다.
(4) 이 지침은 2019년 07월 25일부터 시행한다.
(5) 이 지침은 2021년 08월 25일로부터 시행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