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초에서 최고로
Wel-Tech 사회복지전문가

 

국내 최초로 1953년 사회사업학과를 신설하여 민족이념인 「홍익인간」과 본교 창학이념인 「경천애인」의 정신에 따라 21세기 더불어 사는 복지사회를 선도해 나갈 사회복지전문가를 양성하고 있습니다. 졸업 후에는 사회복지사 2급 자격증과 1급 국가고시 시험에 응시할 수 있는 자격이 주어집니다.

사회복지학부의 세부전공을 사회사업학과 사회서비스정책학으로 나누어, 실천현장전문가와 행정·정책전문가를 고루 양성하고 있습니다.

홈페이지

홈페이지

사회사업학전공(주/야)

지역사회 다양한 사회복지기관에서의 실습 및 자원봉사활동을 통한 체험학습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이론과 실무역량을 겸비한 현장 지도자를 양성합니다.

교육과정

인간행동과사회환경, 정신건강론, 사회복지현장의이해, 사회복지실천론, 사회복지윤리와철학, 사회복지실천기술론, 프로그램개발과평가, 집단지도론, 아동복지론, 노인복지론,위기개입론, 사회사업현장실습*, 기독교영성과사회복지, 호스피스와죽음학, 임상사회복지실천과평가, 사회복지상담이론과실제, 사회복지지도감독론, 복지기술의실제, 학교사회복지, 장애인복지론, 가족치료, 다문화와사회복지, 사례관리론, 의료사회복지론, 가족복지론, 정신보건사회복지론, 중독과사회복지

사회서비스정책학전공(주)

이론과 실천을 아우르는 현장 연계형 교육과정을 통해 사회복지조직에 특화된 행정전문가, 지역사회복지 공동체 활성화를 주도할 지역사회 복지전문가, 나눔 상생 공동체 경제를 선도하는 사회적 경제 전문가를 양성합니다.

교육과정

사회복지개론, 사회복지조사론, 사회복지발달사, 사회문제론, 지역사회복지론, 사회복지자료분석론, 사회복지정책론, 청소년복지론, 사회복지행정론, 사회보장론, 사회복지경제론, 사회복지현장실습*, 사회복지법제론*, 정보와사회복지, 사회복지연습, 사회복지동향과이슈세미나, 사회서비스행정, 복지국가론, 통일과사회복지, 사회서비스론, 사회서비스조직경영, 사회적기업과협동조합, 지역사회복지실천기술론, NGO&NPO*, 빈곤론, 케어복지론, 사회복지와인권

사회복지학부에 적합한 학생
- 사람에 대한 관심이 있는 학생
- 사회문제·사회정의를 고민하는 학생
- 내가 사는 사회를 보다 나은 사회로 만들고 싶은 학생
- 세계시민으로서 범국가적 과제를 고민하는 학생

 

사회복지학부 준비사항
- 전공학습을 위한 기본적인 소양
- 사회 이슈에 대한 고민
 
 

공공행정사(사회복지전담공무원), 지역사회 복지기관, 자원봉사 육성기관, 공동모금회, 사회복지협의회, 사회복지사협회, 각종 상담소 및 청소년 관련기관, 학교, 병원, 요양시설, 기업복지재단, 적십자사, 참여연대, 지역아동센터, 건강가정지원센터, 보호 전문기관, 중독치료시설, 희망복지지원단, 비영리조직, 공단, 사회적기업 등

  • 쏘시오 드라마 (Socio Drama)
    1. 쏘시오 드라마는 사회 또는 집단을 대상으로 이들 구성원 간의 상호적 교류를 통해 발생하는 사회문제에 대한 생각과 감정을 극으로 표현하고, 관객(대중)과 소통하기 위한 연극 동아리입니다. 표현된 극을 통해서 우리 사회의 문제점을 제시하고 다양한 측면에서 바라볼 수 있는 시각의 기회를 제공합니다. 매년 11월 3주 토요일에 교외 극장에서 정기공연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 쏘필 (So Feel)
    1. 사회복지학부 야간 학우 간의 친목을 도모하기 위한 동아리로써, 강남대학교 주변 및 근교 맛집을 탐방하고 맛집 지도를 만들어 전시합니다.
  • 너른마당
    1. 사회복지현장에서 클라이언트와의 라포 형성을 위해 사용되는 레크리에이션 능력을 함양시키기 위한 목적으로 만들어진 동아리입니다. 대상별 맞춤별 레크리에이션을 개발하고 발전시키는 과정에서 클라이언트에 대한 신체적 및 정신적인 부분을 이해하고 배려함으로써 예비사회복지사로서의 공감능력을 증진시킬 수 있습니다.
  • 나날
    1. 정규 학교 활동을 제외한 다양한 활동을 함께 수행하는 동아리로써, 사회복지, 문화, 만남 등의 다양한 경험을 통해 가치관을 정립하고 더 나아가서 주체적인 인생을 개척하도록 지원하는데 목적이 있습니다. 공모전 참가 및 사회복지 탐방활동(NGO 기관 방문 등)을 통해 한층 더 확장된 사회복지학을 배우며 전공 이외의 활동을 통해 동아리 구성원의 정체성을 확립해갈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 사회조사분석사2급 자격증 대비반
    1. 하계 및 동계방학마다 사회복지학부생들을 대상으로 실시되는 자격증 취득 대비반이며, 사회복지사로서 갖추어야 하는 사회조사분석사 자격에 학부 차원으로 지원하는 강남대학교 사회복지학부의 차별화된 프로그램입니다.
  • 사회복지현장실습 박람회
    1. 사회복지현장실습을 진행한 학우들의 발표를 통해 사회복지현장실습을 계획중인 학생에게 더 준비된 실습이 될 수 있도록 정보를 제공하고, 발표자에게는 피드백을 받을 수 있도록 하는 기회의 장입니다. 또한 사회복지학부 이외의 학생들에게도 사회복지현장실습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고 친숙함을 더하여 사회복지학에 더 수월하게 접근토록 도와줍니다.
  • 현장실무자특강
    1. 다양한 사회복지분야의 전문가를 초청하여 현장에서 필요한 역량과 능력을 함양할 수 있도록 실무에 대한 간접 경험을 사회복지학부생에게 제공하는 프로그램입니다. 또한, 강남대학교 사회복지학부와 다양한 사회복지기관과의 교류를 통해 학교와 지역사회 간의 지속적인 커넥션을 형성하여 학교와 현장간의 거리를 좁히고, 사회와 현장이 필요로 하는 사회복지인재를 기를 수 있도록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