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CT융합공학부

 

ICT융합공학부는 소프트웨어전공, 가상현실전공, 전자공학전공으로 구성된 학부로 4차 산업혁명의 핵심이 되는 첨단 과학기술을 연구하고 교육함으로써 인공지능(AI), 가상·증강현실(VR. AR), 사물인터넷(IoT), 산업 및 품질·기술경영, 빅데이터 등 산업체의 다양한 요구에 대응할 수 있는 창의융합 인력을 양성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소프트웨어전공홈페이지

가상현실전공홈페이지

전자공학홈페이지

소프트웨어전공

컴퓨터공학, 수학, 통계학 등 관련 분야에 대한 기본 지식과 컴퓨팅 사고를 바탕으로 한 프로그래밍 능력을 집중적으로 교육하고 있습니다. 세부적으로 소프트웨어, 웹 및 모바일 응용, 인공 지능/빅데이터, 정보 통신 및 네트워크, 정보 보호, 데이터베이스, 임베디드 시스템 등의 분야에 특화된 교육과정을 통해 미래 사회를 이끌어갈 소프트웨어 인력을 배출하고 있습니다.

교육과정

소프트웨어 기초, 소프트웨어 개발, 빅데이터 및 AI 처리 및 분석, 정보보호 운영 및 관리

 

가상현실전공

게임, 교육, 의료, 관광, 예술, 산업 등 다양한 분야에 가상현실과 컴퓨터 그래픽스 기술을 적용하기 위해 기초 및 융합 교육 과정을 통해 학계와 산업 현장에서 필요로 하는 융합형 S/W 인재 양성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이에 멀티미디어, 3D 컴퓨터 그래픽, 영상처리, 컴퓨터 비전, 인간-컴퓨터 인터페이스, 게임, 3D모델링, 가상현실, 증강현실, 혼합현실, 실감콘텐츠, 가상현실 시스템 등의 비주얼 컴퓨팅 교육을 통해 멀티미디어 및 가상현실 콘텐츠 개발, 게임 기획 및 개발 전문 인력을 양성하고 있습니다.

교육과정

멀티미디어 전문, 게임 개발, 가상·증강현실 콘텐츠 개발, 인공지능 활용

 

전자공학전공

전자공학전공은 첨단 전자기기의 설계 및 운용기술을 연구하는 학과로 21세기 고도 정보화 사회 및 응용산업의 핵심역할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기업의 기술혁신에 기여할 진취적이고 창의적인 전자기술인을 양성하는 것을 목표로 삼으며 이를 실현하기 위하여 학사 운영의 학문적, 직업적 요구를 충실히 반영하고, 실험실습 설비를 확충하여 첨단 교육환경을 조성하고 있습니다.

교육과정

RF회로 및 무선통신 시스템 설계, 디지털 시스템 설계, 스마트 제어 시스템 설계, 반도체 및 센서 설계

 

ICT융합공학부에 적합한 학생 및 준비사항
소프트웨어전공
가상현실전공
논리적 사고 향상을 위한 통계 및 대수 학습, 프로그래밍 능력 향상을 위한 C언어 및 파이썬 실습
전자공학전공 수학과 과학 지식을 바탕으로한 탐구능력과 지적호기심을 가진 학생
고등학교 수학학습(미분 및 적분), 물리학습(전기장 및 자기장), 프로그래밍언어(C)와 오픈소스 H/W 플랫폼(아두이노, 파이썬 등) 실습

소프트웨어전공 및 가상현실전공

AI 관련 개발자, 빅데이터 분석가, 컴퓨터 프로그래머, 응용소프트웨어 개발자, 스마트폰 앱 개발자, 웹 프로그래머, 시스템 운영 관리자, 웹 마스터, 기술지원 전문가, 네트워크 프로그래머, 데이터베이스 개발자, 시스템 소프트웨어 개발자, 가상현실 전문가, 디지털 영상처리 전문가, 컴퓨터그래픽스전문가, 모바일 콘텐츠 개발자, 시스템 엔지니어, 시스템 컨설턴트, 웹 엔지니어, 웹 프로듀서, 전자제품 개발 기술자, 정보 시스템 운영자, 정보통신 컨설턴트, 컴퓨터공학 기술자, 컴퓨터시스템 감리 전문가, 컴퓨터시스템 설계 분석가, 컴퓨터 하드웨어 기술자, 변리사, 음성처리 전문가, 정보보호 전문가, 게임 PD, 게임 QA 전문가, 게임 기획자, 게임 애니메이터, 게임 운영자, 모바일 게임 프로그래머, 온라인 게임 프로그래머, 대학원 진학 등

 

전자공학전공

디지털 관련 제조 및 설계 회사(전자 센서, 디스플레이 등), 반도체 제조 및 설계 회사(서울반도체 등), 반도체 장비 관련 회사, 통신관련 제조 및 설계 회사(휴대폰, 중계기, 안테나 등), 자동차 전자, 자동화 제조 및 설계 회사(자동차, 자동화기기), 전자기기 제조 및 설계 회사(LG 전자 , 삼성전자 등), 연구소(한국과학기술연구원(KIST), ETRI 등), 기타 관련사(GE Energy, 다음카카오, 한전, KT) 등

 

소프트웨어전공
및 가상현실 전공
- 학술동아리 : 아우내, 마우스, CEL, 넷앱, KIS, MAC, CAVE
- 학술제 운영을 통한 신입생 및 재학생의 전공 실무능력 향상을 위한 작품제작 및 발표, 상금(장학금) 지급
- 가상현실 전시회, 졸업작품 전시회를 통한 전공역량 및 취업역량 강화
- 멘토링프로그램, 초청강연회 운영
전자공학전공
- 학술동아리 : ISL, MCL, 벤처, LFC
- 학술세미나를 통한 전공 내 학술대회 개최 및 상금(장학금) 지급
- 전공 내 재학생 간 멘토링프로그램 진행 및 전공특강, 현장탐방 진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