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축·도시계획·부동산을 통섭하다.

 

부동산건설학부는 기존의 부동산학전공과 도시건축융합공학전공의 학문분야를 융합한 국내 유일의 특성화 학부입니다. 세 분야는 각각 고유의 학문영역으로 발전해왔지만 상호 중첩되는 영역이 확대되면서 협력과 융합의 필요성이 높아졌습니다. 하나의 학부 안에서 부동산학전공, 스마트도시공학전공, 건축공학전공 등 세부 전공을 선택할 수도 있고, 복수전공, 부전공 등을 통해 현대사회가 요구하는 전문성과 통섭적인 역량을 두루 갖춘 융합인재 양성을 목표로 합니다.

홈페이지

홈페이지

홈페이지

부동산학전공

토지와 건물(부동산)을 대상으로 개발시행, 투자금융, 마케팅, 중개, 평가, 관리 등의 활동과 부동산시장 및 정책과 제도 등에 대한 전문지식을 연구하는 학문입니다.

교육과정

부동산 사업기획, 인ㆍ허가, 자금 조달 및 금융 활용, 마케팅 활용, 자산유지 및 관리, 회계 관리, 자산 포트폴리오 운영, 건물 유지ㆍ관리, 감정평가방법, 부동산 중개 계약 등에 대한 이해 및 활용 방법 연구

 

스마트도시공학전공

도시민들이 풍요롭고 편리한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지속가능한 도시공간의 개발과 쾌적한 도시환경의 조성, 수준 높은 도시 거주문화의 발전을 목표로 도시계획, 도시설계, 도시교통, 도시경제, 도시관리, 도시환경에 대한 전문지식을 교육하고 그 응용방법을 교육합니다.

교육과정

국토ㆍ도시 계획 및 교통계획ㆍ설계에 대한 이해 및 수행 방법 연구

 

건축공학전공

건축물을 대상으로 미적으로 설계하고 건축물을 안전하고 공학적으로 시공할 뿐만 아니라 다양한 옥외공간의 디자인과 옥내외 거주환경에 이르는 전반적인 영역을 계획하고 이를 실현시키는데 필요한 소양을 갖추도록 하는 학문입니다.

교육과정

건축계획 및 설계, 건축시공 및 관리, 건축환경 및 설비, 건축구조 및 유지관리 등과 같이 건축의 각 분야에 대한 이해 및 수행 방법 연구

부동산건설학부에 적합한 학생
- 부동산, 도시, 건축에 대한 강한 지적 호기심이 있는 학생
- 부동산, 도시, 건축을 아우르는 융합 학문에 대한 관심이 있는 학생

 

부동산건설학부 준비사항
- 부동산, 도시, 건축과 관련된 폭넓은 실물시장에 대한 이해

부동산학전공

개발(시행)회사, 부동산 신탁회사, 부동산 투자금융회사(리츠), 자산관리회사, 감정평가회사(감정평가사), 투자자산운용회사, 중개법인(공인중개사), 부동산종합서비스회사 등

 

스마트도시공학전공

공무원(건축, 도시계획, 교통, 방재 등), 건설관련 공사 및 공단, 국가ㆍ지자체 연구원, GIS회사, 조사 전문 회사, 지자체 도시 재생 센터, NGOㆍ사회적 기업ㆍ협동조합, 도시 관련 학회ㆍ협회 등

 

건축공학전공

건축 관련 학회ㆍ협회, 건설엔지니어링회사, 건축설계사무소, 구조설계사무소, 설비설계사무소, 건설회사, 부동산 개발회사, 부동산 컨설팅회사, 부동산 시행사 등

부동산학전공의
다양한 동아리
부동산학전공에는 D.I.N, 나들이, 투자자산운용 연구회, 드론 동아리, 감정평가 동아리, 공인중개사 실무연구 동아리 등 전공의 각 분야와 연계되어 있는 동아리가 다양하게 구성되어 있습니다. 학생들은 동아리 활동을 통해 전공역량을 강화할 수 있으며 선ㆍ후배와의 인적 네트워크를 형성할 수 있습니다.
부동산 Week 부동산 Week는 매년 10~11월에 치러지는 일주일간의 행사입니다. 부동산 전문가 초청 특강, 부동산 학술발표대회, 선후배 만남의 시간 등과 같은 행사로 구성되어 있으며 일주일 간 전공과 관련된 알찬 시간을 보낼 수 있는 프로그램입니다.
도시탐방 동아리 스마트도시공학전공 학생 중 도시탐방에 관심이 있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하여 현장답사를 지원하는 프로그램입니다. 이론적인 학습에만 그치지 않고 실제로 도시경관 및 대지를 탐방함으로써 전공 이해도 향상을 도모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도시탐방을 통해 전공지식에 대한 폭넓은 이해와 역량 향상의 기회를 마련함으로써 설계 교과목을 수강할 시에도 도움을 줍니다.
홈커밍데이 홈커밍데이는 스마트도시공학전공 4학년 학생들의 졸업전시회를 겸하여 재학생과 졸업생, 소속 교수 간의 인적 네트워크 형성을 위한 프로그램입니다. 실무 경험자의 조언을 통해 실무 능력을 함양할 수 있으며 취업을 앞둔 학생들에게 진로 탐색의 기회를 제공 합니다.
건축답사 동아리/
모멘트 동아리
건축답사 동아리는 건축물에 대한 종합적인 이해와 견해를 이끌어낼 수 있는 역량을 강화하는 데에 도움이 되는 프로그램입니다. 도시건축비엔날레 등의 건축 프로그램 답사 등을 통하여 전공 이해도 향상을 도모합니다. 모멘트 동아리는 건축구조를 탐구하는 동아리입니다. 구조물에 작용하는 힘의 이동을 이해하고 힘을 지지하는 메커니즘을 학습함으로써 안전하고 합리적인 구조설계 능력을 향상시키는 데에 도움을 줍니다.
건축 학술제 건축 학술제는 건축공학전공 4학년 학생들의 졸업전시회를 겸하여 재학생과 졸업생, 소속 교수 간의 인적 네트워크 형성을 위한 프로그램입니다. 실무 경험자의 조언을 통해 실무 능력을 함양할 수 있으며 취업을 앞둔 학생들에게 진로 탐색의 기회를 제공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