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 특수교육을 선도하는
창의융합적인 초등특수교육교사

 

1980년에 개설되어 40년의 역사를 통해 1,500여명의 특수교사를 배출한 전통을 가진 학과입니다. 수도권에서 유일하게 초등특수교육과와 중등특수교육과를 함께 개설하고 있어 복수전공을 통해 졸업 시 초등 및 중등 특수교사자격증을 동시에 취득할 수 있습니다. 부설 특수학교인 용인강남학교가 캠퍼스 내에 위치하고 있으며, 화성 동탄 아동발달센터와 지역사회 내 특수교육 관련 기관들을 위탁 운영하며, 경기도교육청과의 적극적인 협력을 통해 다양한 특수교육 현장에서의 튜터링과 멘토링 및 참관실습 등의 현장역량 함양의 기회를 풍부하게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한, 네팔, 필리핀, 요르단 등 특수교육이 필요한 국가에 해외 특수교육 지원사업을 활발히 진행해오고 있습니다.

홈페이지

초등특수교육과

- 연계전공: 웰텍연계전공

- 복수전공: 중등특수교육과, 유아교육과

교육과정

역량명 1-1 1-2 2-1 2-2 3-1 3-2 4-1 4-2
전공
능력
특수교육대상학생이해(F) 특수교육학 의사소통장애학생교육
정서·행동장애학생교육
특수아행동지원
지적장애학생교육
시각장애학생교육
지적장애학생교육
자폐성장애학생교육
학습장애학생교육
지체장애학생교육
청각장애학생교육
중도·중복장애학생교육 특수아언어지도  
특수교육교과교육운영(S) 통합교육실습(기초) 글로벌교육복지현장실습 특수아중등사회과지도
중등통합교육실습(심화)
특수아통합교과 특수아초등영어
특수아초등창의적체험활동
특수아초등사회교수법
진로ㆍ직업(E) 특수아진단및평가 특수교육상담
학급 운영(M) 특수아행동지원
통합교육실습(기초)
특수교육 교육과정 중등통합교육실습(심화)
특수교육공학
전문가 협력 실행(C) 통합교육실습(기초) 특수아진단및평가 특수아개별화교육
중등통합교육실습(심화)
보행훈련의이론과실제
핵심역량 역량명 자기계발
창의융합
글로벌
리더십
사회공헌 전문성
교양 복지와 테크놀로지 교육과 미래융합 인간과 윤리 생명의 신비
비교과 학습공동체
K-프로젝트
SW아이디어 공모전
글로벌 프론티어
기초학습튜터링
지피지기
지역사회연계교육봉사
Empathy또래상담
임용특강
초등특수교육과에 적합한 학생
- 사회적 약자에 대한 관심을 가진 학생
- 능동적이고 창의적인 문제해결 태도와 역량을 갖춘 학생
- 협력 활동을 촉진할 수 있는 의사소통과 친사회적인 태도를 가진 학생

 

초등특수교육과 준비사항
- 전공학습을 위한 기본적인 언어 독해능력 향상
- 전공학습을 위한 글쓰기 능력 향상
- 방대한 전공학습을 위한 시간관리 능력 향상
- 전공학습의 적절한 참여를 위한 발표태도 및 능력 향상

국·공·사립 특수학교 및 일반학교 내 특수학급 특수교육교사, 특수교육 치료실, 해외 특수교육기관, 장애인 복지관, 장애아동 전담 어린이집, 장애인평생 교육센터 등의 특수교사, 국제개발협력 특수교육전문가 등

학생회

특수교육과 학생회는 기획부, 홍보부, 학술부, 관리부, 재정부로 구성되어 있으며, 초등특수교육과를 위해 열심히 일할 의지와 열정을 가지고 있는 학생들이 모여 일하고 있습니다. 이 구성원이 모여 학우들이 포부를 가지고 자신의 꿈에 도달할 수 있도록 여러 가지 사업을 추진하고 있으며, 보다 더 나은 특수교육과의 발전을 위하여 매일 같이 고민하고 도전하고 있습니다. 으로도 처음 마음가짐 그대로 항상 신뢰할 수 있는 학생회가 되기 위해 노력하며, 주요 활동으로는 신입생OT, 전체 모꼬지, 장애인차별철폐의 날(주간), S2 마켓, 학술탐방, 특교인의 밤과 같은 주요 활동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등대야학

과내동아리 등대야학은 매주 2회 지적 및 발달장애 성인을 대상으로 하는 야간학교 활동을 하는 자원봉사 동아리입니다. 지역사회 내 지적 및 발달장애 성인들을 대상으로 기초 학업이나 여가활동 지원 등을 활동을 통해 지적 및 발달장애 성인들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 노력하고, 예비 특수교육 교원의 전문성을 함양해나가는 동아리입니다. 변화하고 있는 사회적 요구를 민감하게 분석하고 적용하는 교육 활동을 진행하면서 새로운 도전과 경험을 통해 특수교육 교원으로서의 성장해나갈 수 있어, 많은 학생들이 가입하여 활동하고 있는 동아리입니다. 학생 분들과 재미있고, 특별한 추억을 만들 수 있는 등대야학으로 오세요. 두 팔 벌려 환영합니다!

소리찾기

과내동아리 소리찾기는 수어동아리로 1993년 창립되어 지금까지 전통을 이어오고 있으며, 아이스브레이크, 창립제, 무언의 소풍, 즐거운 엠티, 사랑의 하루 찻집 등 많은 활발한 활동들을 하고 있습니다. 또한 여러 학교나 기관에서의 요청으로 수어공연 및 수어교육을 하거나, 채플공연 제의를 받아 무대에 서고 있습니다. 특수교육과 학생이라면 수어에 대한 관심이 누구보다 많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수어와 농문화에 관심이 있는 분들! 소리찾기로 오세요. 가족 같은 분위기로 따뜻하게 환영합니다!

레인보우

과내동아리 레인보우는 특수교사가 되어 현장에서 많이 쓰이는 피아노, 기타, 우크렐레, 젬베 등을 배우고 합주하며 공연을 하는 동아리입니다. 저희 동아리의 이름인 레인보우는 일곱 빛깔 무지개처럼 다양하고 아름다운 빛깔을 지닌 우리 아이들을 뜻합니다. 악기를 연주해 본 적이 없거나 서툴러도 상관없습니다! 음악에 대한 열정과 끈끈한 정만 있다면 저희는 언제나 환영입니다. 같이 악기를 다루고 배우며 선후배간 친목을 도모하고 음악을 사랑하는 특수교사로서의 능력을 함께 키울 수 있는 레인보우로 오세요! 감사합니다.
레인보우 바로가기

동문장학금

동문회는 특수교육과(초등, 중등)를 졸업한 동문들로 구성되며, 2년에 한 번씩 회장, 부회장, 총무, 감사 등의 임원진을 구성합니다. 특수교육 발전을 위해 자신의 자리에서 중추적인 역할을 수행하고 있는 동문의 귀한 지식, 정보와 네트워크를 상호 공유함으로써 모교와 한국 특수교육의 발전을 위하여 기여하는데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동문회는 선후배들에게 나침반과 등불의 역할을 같이 하기를 기대하며 매년 특교인의 밤 행사를 지원하고 있으며, 모범 학생에게 장학금을 지급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