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니버설아트디자인학과
'모두를 위한 디자인' 이념을 바탕으로 아트와 디자인 융합 교육을 통해 창의적이고 전문적인 지식과 기술로 새로운 경험을 창조하고, 종합적이고 융합적 사고로 세상에 이로운 가치를 창출하는 유니버설 아트・디자인 전인적 인재를 양성합니다.
유니버설아트디자인학과
'모두를 위한 디자인' 이념을 바탕으로 아트와 디자인 융합 교육을 통해 창의적이고 전문적인 지식과 기술로 새로운 경험을 창조하고, 종합적이고 융합적 사고로 세상에 이로운 가치를 창출하는 유니버설 아트・디자인 전인적 인재를 양성합니다.
강남대학교 유니버설아트디자인학과는 공간조형미디어, 유니버설디자인, 프로덕트디자인, 시각디자인, 디지털미디어디자인, 3D미디어디자인 융합 교육을 통해 관련한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며, 분야의 경계를 넘는 융합적이고 종합적인 사고와 기술, 전문역량을 기르고 문제해결에 있어 창의적 발상과 해결 방법을 제시할 수 있는 유니버설아트디자인 융합 전문가를 양성합니다.
아트디자인기초 전공역량(AD) : 유니버설아트디자인 융합 과정에 반드시 필요한 기초 전문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는 과정으로서, 분야의 경계를 넘는 종합적인 사고와 기술, 전문역량을 기르고, 이를 통해 고학년 각 과정에서 전문적이고 창의적인 발상과 해결 방법을 제시하게 하는 전공 기초 과정 |
대표교과목 : 공간드로잉(1-1), 그래픽디자인(1-1), 3D제품디자인(1-2), 디지털이미징디자인(1-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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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간조형미디어 전공역량(SA) : 공간조형미디어 분야 예술창작과 예술디자인 제작을 목적으로 프로젝트를 기획하고 콘셉트에 맞는 조형요소를 시각화하고 다양한 매체와 제작기법을 활용하여 창의적으로 표현하며, 급변하는 환경에 맞춰 아트와 테크놀로지 콘텐츠를 목적과 용도에 최적화하여 효과적으로 구현할 수 있는 역량 |
대표교과목 : 크리에이티브아트랩(2-1), 머티리얼아트랩(2-2), 아트/테크놀로지(3-1), 4D공간조형미디어(3-2), 메타인지공간연출(4-1), 공간조형미디어스튜디오(4-2) |
유니버설디자인 전공역량(UD) : 유니버설디자인 개념을 바탕으로 사용자의 삶의 질 향상과 사회적 가치를 제공하는 모두를 위한 제품 및 생활환경을 디자인하여, 공간과 소재에 대한 폭넓은 지식을 갖고 유니버설디자인 분야를 구체화 할 수 있는 역량 |
대표교과목 : 유니버설서피스디자인(2-1), 서피스디지털프린팅(2-2), 유니버설공간디자인(3-1), 서피스신소재디자인(3-2), 유니버설리빙디자인(4-1), 패브리케이션스튜디오(4-2) |
프로덕트디자인 전공역량(PD) : 제품디자인 제작을 목적으로 새로운 기술과 문화적 맥락을 바탕으로 다양한 첨단 IT 제품, 가전, 모빌리티, 가구, 공공서비스디자인 등의 프로젝트를 기획하고 다양한 미디엄을 활용하여 사용자 중심의 디자인 구현 가능한 역량 |
대표교과목 : 패키지디자인(2-1), 3D프린팅디자인(2-2), 에코디자인스튜디오(3-1), 유니버설제품디자인(3-2), 공공서비스디자인(4-1), 제품융합디자인스튜디오(4-2) |
시각디자인 전공역량(VD) : 시각디자인분야 관련 디자인 제작을 목적으로 프로젝트를 기획하고 콘셉트에 맞는 아이디어를 바탕으로 디자인 요소를 시각화하여, 정보와 브랜드, 아이디어, 콘텐츠를 창의적이고 효과적으로 구현 할 수 있는 역량 |
대표교과목 : 타이포그래피디자인(2-1), 커뮤니케이션디자인(2-2), 에디토리얼디자인(3-1), 브랜드아이덴티티디자인(3-2), 비주얼커뮤니케이션디자인(4-1), 비주얼디자인스튜디오(4-2) |
디지털미디어디자인 전공역량(DD) : 디지털미디어디자인 제작을 목적으로 프로젝트를 기획하고 창의적 아이디어를 발상하여 다양한 디지털 매체 환경에 맞춰 정보・아이디어・서비스・콘텐츠를 사용 목적과 용도에 맞게 사용자에 최적화 디자인하고 효과적으로 구현 할 수 있는 역량 |
대표교과목 : 인포그래픽디자인(2-1), 사용자경험디자인론(2-2), 웹퍼블리싱디자인(3-1), 웹디자인(3-2), UI/UX디자인(4-1), 디지털디자인스튜디오(4-2) |
3D미디어디자인 전공역량(3D) : 3D미디어디자인 분야의 콘텐츠 기획과 제작역량을 강화하는 목적으로 최신 기술을 접목하여 상호작용하는 3D, 광고, 게임, VR/AR/MR, 영상 미디어 디자인 분야의 창의적 커뮤니케이션 방법과 표현 기법을 연구하고 구현 할 수 있는 역량 |
대표교과목 : 3D그래픽디자인(2-1), 비디오에디팅디자인(2-2), 모션그래픽디자인(3-1), 비주얼이펙트디자인(3-2), 게임콘텐츠디자인(4-1), 3D그래픽디자인스튜디오(4-2) |
'모두를 위한 디자인' 이념을 바탕으로 아트와 디자인 융합 교육을 통해 창의적이고 전문적인 지식과 기술로 새로운 경험을 창조하고, 종합적이고 융합적 사고로 세상에 이로운 가치를 창출하는 유니버설 아트・디자인 전인적 인재
공간조형미디어 전문가 | 공간조형미디어 분야 예술창작과 예술디자인 제작을 목적으로 프로젝트를 기획하고 콘셉트에 맞는 조형요소를 시각화하고 다양한 매체와 제작기법을 활용하여 창의적으로 표현하며, 급변하는 환경에 맞춰 아트와 테크놀로지 콘텐츠를 목적과 용도에 최적화하여 효과적으로 구현할 수 있는 전문가 |
졸업 후 진로: 공간연출, 조형예술, 방송미술감독, 공간미디어아티스트설치/디스플레이, 실내공간디자이너, 무대디자인, 조명미술/디자인, 칼라코디네이터, 환경예술/디자인, 공공예술/디자인, 도시이미지컨설턴트, 전시디자인, 조경디자인 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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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니버설디자인 전문가 | 유니버설디자인 개념을 바탕으로 사용자의 삶의 질 향상과 사회적 가치를 제공하는 모두를 위한 제품 및 생활환경을 디자인하여, 공간과 소재에 대한 폭넓은 지식을 갖고 유니버설디자인 분야를 구체화 할 수 있는 전문가 | 졸업 후 진로: 유니버설디자인, 환경디자인, 실내공간디자인, 조명디자인, 도시이미지컨설팅, 공공디자인, 경관디자인, 유니버설서피스디자인, 친환경소재디자인, 서피스디스플레이, 칼라코디네이팅, 벽지디자인, 생활패브릭디자인 등 |
프로덕트디자인 전문가 | 프로덕트디자인 분야에 대한 기능적인면과 조형적인면을 연구하는 활동으로써 디지털 스마트 전자제품, 소비자 용품, 패키지, 공공디자인 및 모빌리티 제품 등을 디자인하며 4차산업혁명 시대를 대비한 문제해결 능력, 융합적 사고를 바탕으로 다양한 산업디자인 영역의 전문가 | 졸업 후 진로: 제품디자인, 패키지디자인, IoT제품디자인, 3D제품설계디자인, 3D프린팅디자인, 로봇디자인, 운송디자인, 제품인터페이스디자인(스마트가전,모빌리티), 유니버설제품디자인, 가구디자인, 리테일디자인, 공공서비스디자인, 제품기획 및 개발, 제품CMF디자인, 서비스디자인 등 |
시각디자인 전문가 | 시각디자인분야 관련 디자인 제작을 목적으로 프로젝트를 기획하고 콘셉트에 맞는 아이디어를 바탕으로 디자인 요소를 시각화하여, 정보와 브랜드, 아이디어, 콘텐츠를 창의적이고 효과적으로 구현 할 수 있는 전문가 | 졸업 후 진로: 그래픽디자인, 인쇄편집디자인, 타이포그래피디자인, 패키지디자인, 인포그래픽디자인, 광고디자인, 브랜드아이덴티티디자인(CI/BI), 비주얼 콘텐츠 디자인, VMD, 옥외광고 디자인, 사이니지디자인, 캐릭터디자인, 이모티콘디자인, POP디스플레이디자인, 굿즈디자인, 일러스트레이션 등 |
디지털미디어디자인 전문가 | 디지털미디어디자인 제작을 목적으로 프로젝트를 기획하고 창의적 아이디어를 발상하여 다양한 디지털 매체 환경에 맞춰 정보・아이디어・서비스・콘텐츠를 사용 목적과 용도에 맞게 사용자에 최적화 디자인하고 효과적으로 구현 할 수 있는 전문가 | 졸업 후 진로: UI/UX디자인, 웹/앱디자인, 모바일디자인, 웹퍼블리싱, GUI디자인, 디지털 BX/CX디자인, 인터페이스디자인(운송, 제품, 스마트기기 디스플레이), 인포그래픽디자인, 아이콘/이모티콘디자인, 웹툰디자인, 온라인광고디자인, SNS콘텐츠디자인, 웹콘텐츠 전략/기획, 게임인터페이스디자인, 실감미디어(XR) 인터페이스디자인 등 |
3D미디어디자인 전문가 | 3D미디어디자인 분야의 콘텐츠 기획과 제작역량을 강화하는 목적으로 최신 기술을 접목하여 상호작용하는 3D, 광고, 게임, VR/AR/MR, 영상 미디어 디자인 분야의 창의적 커뮤니케이션 방법과 표현 기법을 연구하고 구현하는 전문가 | 졸업 후 진로: 영상편집디자인, 모션그래픽디자인, VFX디자인, 3D모델링디자인, 3D애니메이션디자인, 3D 컴포지팅디자인, 3D 제너럴리스트, 3D캐릭터디자인, 게임그래픽디자인, 3D 배경디자인, 실감미디어디자인, VR/AR/MR콘텐츠디자인, 3D입체영상디자인, 홀로그램디자인, 3D프로젝션매핑디자인, 미디어파사드디자인, 3D CG디자인, 프리비즈 디자인, 1인 미디어 디자인 등 |
구분 | 이름 | 내용 | 대상 | 회수 | 예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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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공내 우수 과제 전시회 및 공모전 | UAD Spring Show | 학년별 우수 과제 포트폴리오를 선정(각 트랙당 3점)하여(전공내 장학금 지급) 및 수상작 교내 전시 | 2, 3학년 | 연중 1회(1학기) | 장학금 |
전공내 우수 졸업 프로젝트 전시회 및 공모전 | UAD Final Show | 우수 졸업 프로젝트를 선정(각 트랙당 3점)하여(전공내 장학금 지급) 및 수상작 교내 전시 | 4학년 | 연중 1회(2학기) | 장학금 |
전공내 현장 탐방 | UAD Hang Out | 전공 관련 국내외 전시회, 박람회, 세미나, 워크샵, 업체견학 등 현장 탐방 | 전학년 | 연중 1~6회 | 진행비 |
전공내 학술세미나 | UAD Link Up | 전공분야(각 트랙당 1회) 현장 전문가 또는 전공 선배를 초청하여 특강 및 학술 세미나 또는 워크샵 개최 | 전학년 | 연중 6회 | 진행비 특강비 |
전공내 학술동아리 | ARTSPACE | 공간조형미디어 분야를 중심으로 지역사회 공헌 및 봉사, 산관학 협력, 공모전 참가 등의 활동을 하는 전공내 학술동아리 | 전학년 | 연간 | 운영비 |
전공내 학술동아리 | Universe | 유니버설디자인 분야를 중심으로 지역사회 공헌 및 봉사, 산관학 협력, 공모전 참가 등의 활동을 하는 전공내 학술동아리 | 전학년 | 연간 | 운영비 |
전공내 학술동아리 | Method | 제품디자인 분야를 중심으로 지역사회 공헌 및 봉사, 산관학 협력, 공모전 참가 등의 활동을 하는 전공내 학술동아리 | 전학년 | 연간 | 운영비 |
전공내 학술동아리 | FLATLAND | 시각디자인 분야를 중심으로 지역사회 공헌 및 봉사, 전시, 산관학 협력, 공모전 참가 등의 활동을 하는 전공내 학술동아리 | 전학년 | 연간 | 운영비 |
전공내 학술동아리 | RGB | 디지털미디어디자인 분야를 중심으로 지역사회 공헌 및 봉사, 산관학 협력, 공모전 참가 등의 활동을 하는 전공내 학술동아리 | 전학년 | 연간 | 운영비 |
전공내 학술동아리 | 3Dreams | 3D미디어디자인 분야를 중심으로 지역사회 공헌 및 봉사, 산관학 협력, 공모전 참가 등의 활동을 하는 전공내 학술동아리 | 전학년 | 연간 | 운영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