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지식과 창조적 문제해결 능력을 갖춘 21세기 글로벌 인재 양성

 

정경학부는 전문화와 특성화에 기초하여 전공능력과 어학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다양한 교과과정과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하여 글로벌 시대의 다양한 환경에서 전문지식과 어학능력을 바탕으로 창조적인 문제해결 능력을 구비한 전문인재를 양성하는데 목표를 두고 있습니다.

홈페이지

홈페이지

홈페이지

경제금융전공(주/야)

경제금융전공은 경제학(economics)과 금융(finance)의 교과과정을 하나의 전공과정에 융합하여 경제의 기본원리를 이해하고, 경제원리에 따라 경제현상을 분석 및 예측하여 기업전략에 응용하며, 경제정책을 수립하거나 평가할 수 있습니다. 은행 및 주식, 채권, 파생상품 등이 거래되는 자본시장의 메커니즘과 위험 등을 이해하여 금융시장 환경에 효율적으로 대응할 의사결정 능력과 감각을 갖추고, 국제화된 지식과 경험을 통해 세계 경제 및 금융환경변화에 적응하고 능동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융합인재를 양성합니다.

교육과정

- 진로분야별 로드맵 제시

경제/정책분석 전문가:
체계적인 경제지식과 실증분석기법을 습득함으로서 경제이론과 다양한 경제현상을 깊이 이해하여 각종 제도 및 정책의 효과를 분석하는 경제전문가
이수교과목:
경제수학의 이해, 후생경제학, 계량경제학, 국제금융론, 산업조직론, 국제경제학, 금융정책론 등
기업경제분석 전문가:
경제지식을 활용하여 변화하는 경제환경에 적합한 효율적인 기업전략을 수립할 수 있는 기업경제분석 전문가
이수교과목:
경제수학의 이해, 투자의 이해, 국제금융론, 경제지표해설, 금융영어, 투자성공학 등
금융실무 전문가:
경제이론에 대한 이해와 프로그래밍 기술을 습득하여 투자환경분석, 금융상품가격의 산정, 위험대비 수익 극대화 투자전략 수립 등이 가능한 금융실무 전문가
이수교과목:
투자의 이해, 경제지표해설, 금융시장론, 금융영어, 금융기관의 기능과 실무, IT 파이넌스 등
  • * 진로분야 공통 이수교과목: 경제학원론, 미시경제학, 거시경제학, 기초통계학, 경제성장과 발전, 화폐금융론, 경제세미나

 

- 연계 및 복수전공: 경영학, 국제통상, 세무학등 다양한 복수전공으로 진로분야 확대

 

세무학전공(주/야)

세무학전공은 회계학, 법학, 경제학 등 연관학문에 기초하여 「세금」에 대해 공부하는 융합학문입니다. 저학년 때에는 세무학을 공부하기 위한 회계학, 법학, 경제학을 공부하고 고학년이 되면 본격적으로 조세법, 조세정책, 세무회계, 국제조세 등을 공부하게 됩니다.

세무학전공은 1992년 세무학과를 창설한 이후 지금까지 많은 조세전문가들을 양성하여 왔고, 2020년부터는 학부석사 연계과정을 운영하는 등 보다 전문화된 교육과정을 제공하기 위해 다양한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교육과정

세무학개론 세무학의 기초개념 및 원리를 학습
회계학개론·중급회계·원가관리회계 기업의 경영성과를 투자자 등에게 제공하고 경영자의 내부 의사결정을 위한 정보를 집계·분류·보고하는 과정에 대해 학습. 이는 세금계산을 위한 기초 학문이기도 하다.
재정학 경제적 관점에서 세금에 관한 정책수립 및 효과 등을 학습
조세법총론 개별세법을 공부하기 위한 조세법의 기본원칙 등을 학습
소득세법·부가가치세법·법인세법·지방세법 등 개별 세법 우리나라에서 시행되고 있는 개별세법의 구체적 내용을 학습
국제조세 국제거래에 적용되는 조세법의 원칙 및 국가간의 과세권 충돌문제에 대한 해결방법을 학습

 

공공인재학전공(주/야)

공공인재학전공은 행정학적 관리 능력과 법적 분쟁 해결 능력을 겸비한 우리 사회에 필요한 실무형 공공인재 양성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구체적으로 공공인재학전공에서는 국민행복을 실현하는 융합형·현장형 공공인재의 양성 및 공공분야의 실무에 최적화된 융합교육으로 국가와 사회의 수요에 적극 대응할 수 있는 실무형·현장형 공공인재 양성에 교육목적을 두고 있으며, 행정학과 법학의 융합 지점인 공익에 대한 이해와 법률적 지식을 겸비하여 국민행복 증진에 기여하는 공공인재를 양성하기 위한 교과과정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교육과정

전공기초(1학년) 공공인재론
전공선택(2-4학년) 행정학과 법학의 주요 각론을 학습(행정학원론, 법학개론, 민법총칙, 행정조직론, 인사행정론, 재무행정론, 정책학, 지방행정론, 헌법, 형법 총론, 형법 각론, 행정법 등)
전공필수(4학년) 캡스톤을 통해 졸업 논문 작성(교수-학생 1:1 매칭)
정경학부에 적합한 학생 및 준비사항
경제금융전공(주/야) 국내·외 경제 및 금융현상에 관심이 있는 학생, 인간의 의사결정 방식과 결과에 관심이 있는 학생
건전한 인성을 바탕으로 합리적인 사고가 가능한 학생, 국제적 안목을 겸비하고 있는 학생
합리적이고 체계적인 사고를 위한 기본소양
수리적, 통계적 접근방법을 이해할 수 있는 기초지식
글로벌 경제금융인을 위한 기본 영어능력
세무학전공(주/야) 사회현상에 대해 관심이 있는 학생
폭넓은 분야에 대한 융합적 사고능력을 가진 학생
학업 분량이 많으므로 성실한 학생
전문가가 되기를 희망하는 학생
공공인재학전공(주/야) 공익의 가치를 이해하는 학생
정부의 활동에 관심이 많은 학생
사회 문제를 비판적으로 바라보는 학생
공공데이터를 수집·해석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춘 학생

경제금융전공(주/야)

금융회사(은행, 증권, 보험, 자산운용, 투자, 재무컨설팅), 민간기업(전략기획, 인사, 재무, 마케팅, 컨설팅, IT, 경제연구, 산업분석, 생산관리), 정부기관(중앙 및 지방정부 공무원) 및 금융기관(한국은행, 금융감독원, 한국거래소 등 금융관련 공기업), 교육기관, 국제기구, 대학원 진학 등

 

세무학전공(주/야)

전문분야 세무사·공인회계사 자격을 취득하여 세무법인이나 회계법인에서 일할 수 있습니다.
공공분야 국세 또는 지방세 관련 공무원시험에 응시하여 정부 또는 지방자치단체에서 세무직 공무원으로 일할 수 있습니다.
일반기업 공사, 일반 영리기업, 금융기관, 비영리기관 등 모든 형태의 기업들에는 반드시 회계 및 세무분야의 전공자를 필요로 합니다. 따라서 세무전공 학생들은 모든 형태의 기업에서 회계, 세무, 기획 분야에서 일할 수 있습니다.
대학원 졸업 후 대학원에 진학할 수 있습니다. 특히 본교는 세무학 전공과 관련해서 전문가가 되고자 하는 학생들을 위해서 학부 3.5년 + 석사 1.5년 합계 5년에 석사학위까지 취득하는 학석사 연계과정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공공인재학전공(주/야)

국가 공무원, 지방 공무원, 공기업, 준정부기관, 시민 단체, 법무사, 행정사, 노무사, 정책분석·평가사, 행정학과 법학적 지식과 역량이 필요한 민·관 영역 등

경제금융전공(주/야) - 경제인의 밤:
교수님들과 재학생, 사회에 진출한 졸업생들이 함께 모여 학과의 경쟁력을 높이고 화합을 도모하는 자리입니다. 특히, 재학생들과 졸업생들 사이의 진로분야별 멘토링을 구축하여 학과 구성원들 사이의 네트워크를 강화할 뿐만 아니라 학과에 대한 소속감과 유대감을 고취하고 있습니다. 또한, 진로분야에서 전문가로 활동하고 있는 선배들이 취업특강을 제공하고 있어 재학생들에게 현실감 있는 취업 동향과 구체적인 진로의 방향성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 한국은행 통화정책 경시대회 동아리:
한국은행 통화정책 경시대회를 포함한 각종 경제신문사에서 개최하는 공모전과 경시대회 참여 등으로 재학생들의 취업률 제고에 기여를 하고 있습니다. 특히 최근에는 한국은행 통화정책 경시대회 입상 등 우수한 성적을 거둠으로서 강남대학교의 대외적 위상을 높이고 금융권과 국내 연구소 등으로의 취업에 유리한 여건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 MIV 국제경제 및 금융동아리:
정통 영어저널을 중심으로 세계경제 흐름을 파악하여 국제적 시각과 현실경제 시각을 제고하고 있습니다. 또한, 금융관련 자격증 취득을 통한 금융권 취업자 및 전공관련 영어능력 향상을 통한 국내외 유수 대학원 진학자들을 배출하고 있습니다.
세무학전공(주/야) - 고시반 운영:
세무사·공인회계사가 되고자 하는 학생들을 위해서 고시반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세무학전공의 커리큘럼은 세무사·공인회계사의 시험과목과 매우 유사하므로 재학중 고시반에서 공부하는 학생의 경우 학업성적이 매우 우수하고 세무사·공인회계사 시험의 합격률은 매우 높은 편입니다.

- 방학기간 중 자율학습반 운영:
취업을 위해 전공관련 자격증을 취득하고자 하는 학생들과 전공관련 기초학습 및 심화학습을 하고자 하는 학생들을 위하여 여름 및 겨울 방학기간 중 자율학습반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학생회 활동 :
세무학전공 학생회를 중심으로 매 학기마다 모든 재학생이 참여하는 MT와 전공학습 워크샵을 개최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졸업생들로 구성된 맨토단을 중심으로 “선배와의 대화(공인회계사 등 졸업동문 특강)”를 통하여 진로결정에 도움을 주고 있으며 취업에 관한 생생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밖에도 1학기의 목양체전과 2학기의 목양축전 기간에는 다양한 학과활동을 통하여 재학생간의 유대를 강화하고 있습니다.
공공인재학전공(주/야) - 社·校 클럽 (C.O.S Club: Class & Society is One. 사회와 교실은 하나다) :
공공인재학전공 4학년 대상으로 운영되고 있는 캡스톤 수업을 확장하여 재학생들끼리 집단 토론을 통한 면접 준비 및 졸업논문 쓰기를 대비하며, 주기적인 공공기관 및 학회의 방문을 통해 이론이 현장에 적용되는 모습을 관찰하고 친목을 도모하는 학과동아리입니다.

- 정책공모전 동아리:
우리나라의 주요 중앙부처, 공공기관, 산하기관 그리고 지방자치단체 등에서 주관하고 시행하는 각종 정책 공모전을 준비하기 위한 학습 공동체입니다. 주요 중앙부처에서 주관하는 정책공모전에서 수상한 바가 있습니다.

- 사회적 기업 창업 동아리:
학생들 대상으로 사회적기업 창업 동아리를 구성하여 실제 창업에 관한 정부 사업에 도전해보고 교내 창업아이디어 공모전에도 참가하여 문제 해결 능력 함양하고자 합니다.

- 공익법률연구회(Public interest law study group : PILS):
공공인재학전공 재학생 중심으로 국내외 공공 및 공익분야의 최근 법률이슈 및 정책이슈 사례에 대한 자발적 연구 수행하고 있습니다.

- 회사,보험 판례연구회(CICS: Corporation, Insurance Company law case study group):
공공인재학전공 재학생을 중심으로 사법에 관심 있는 주제를 선정하여 규칙적으로 학습하여, 강의시간에 부족한 부분을 보충하는 기회를 마련하고 있습니다.

- 공공인재인의 밤:
공공인재학생회에서는 매년 10-11월 중에 교수님들의 지도 아래 학과 학회와 동아리 활동의 성과를 나누는 학술제를 개최합니다. 공공인재학과 재학생들 간의 친목과 단합을 도모하는 자리이기도 합니다.

- 종합 고시반:
공무원 시험 준비 지원을 위한 종합고시반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기숙사 생활을 원칙으로 하며, 장학금 지급방식으로 기숙사비를 지원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