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론과 실제가 겸비된
창의·융합 유아교육 전문가

 

유아교육과는 융합인재 교육의 사회적 요구에 따른 제 이론과 전인적 발달을 이끌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학습하고, 체계적인 현장실습과정을 통하여 이론과 실제가 겸비된 창의·융합 유아교육 전문가를 양성하는데 목적이 있습니다. 강남대학교 사범대학 부설유치원과의 연계 활성화를 통한 현장실무 역량중심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사랑을 실천하는 능력 있고 창의적인 유아교사를 양성합니다.

홈페이지

유아교육과

교육과정

- 유아교육 및 기본생활지도 역량: 유아교육론, 영유아발달과교육, 유아놀이지도, 유아교육과정, 유아사회교육, 유아건강교육, 유아안전교육, 유아음악교육, 유아미술교육, 유아동작교육, 유아수학교육, 유아언어교육, 유아과학교육, 아동문학, 유아관찰및실습
- 교수 및 교육활동 역량: 유아교수법, 유아교과교육론, 유아교과교재연구 및 지도법, 유아디지털매체교육, 영유아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 상담 및 정서적 지원 역량: 부모교육, 아동생활지도, 아동권리와 복지
- 연구 및 반성적 실천 역량: 유아교사론, 아동관찰 및 행동연구, 유아교육연구방법, 영유아교육기관 운영관리, 교육실습
- 대인관계 및 업무수행 소통 역량: 유아교과논리 및 논술, 특수아동의 이해

전공안내

주전공: 유아교육 (유치원 정교사 자격(2급), 보육교사 2급 자격)
복수전공
- 초등특수교육과
- 중등특수교육과

유아교육과에 적합한 학생
- 유아를 사랑하고 온정적인 태도로 인류애를 가진 사회문화적 변화에 민감한 학생
- 교사로서 소명감을 가지고 인성 및 소양을 갖춘 학생
- 성실하고 진취적인 자세로 문제해결 상황에 유연하게 대처하는 학생
- 원활한 의사소통 기술을 가지고 동료와 협력적인 상호작용 역량을 가진 학생
- 평생 학습자인 교사의 특성을 알고 지속적으로 배움을 실천하는 학생

 

유아교육과
유치원 교사(국공립유치원, 사립유치원), 어린이집 교사(국공립, 직장 어린이집 등), 국내·외 대학원 진학, 평가 및 관련 기관 근무(보육정보센터, 장학사, 평가인증 현장 평가단 등), 아동심리상담 및 치료(아동심리상담소, 놀이치료, 미술치료, 독서치료, 부모교육 전문가 등), 유아 관련 사업(교재·교구 개발/출판)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