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수교육 진로·직업교육을 선도하는
창의융합적인 중등특수교육 교사

 

1980년에 개설되어 수도권에서 유일하게 초등특수교육과와 중등특수교육과를 함께 개설하고 있어 복수전공을 통해 졸업 시 초등 및 중등 특수교사자격증(직업교육)을 동시에 취득할 수 있습니다. 부설 특수학교인 용인강남학교, 경기도교육청과의 특수교육 튜터링, 멘토링, 참관실습, 그리고 네팔, 필리핀, 요르단 등 다양한 특수교육 분야에서 현장역량 함양의 기회를 풍부하게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한 지역사회의 다양한 진로·직업교육 기관과의 연계를 통하여 특수교육 진로·직업교육을 선도할 수 있는 역량 중심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특수교육 진로·직업교육을 선도하는 창의융합적인 중등특수교육 교사를 양성합니다.

홈페이지

중등특수교육과

교육과정

특수교육 대상 학생 이해
장애의이해와재활, 학습장애학생교육, 지적장애학생교육, 자폐성장애학생교육, 시각장애학생교육, 정서·행동장애학생교육, 의사소통장애학생교육, 지체장애학생교육, 중도·중복장애학생교육과재활, 청각장애학생교육

특수교육 교육과정 운영
초등특수교육교육과정론, 특수아초등국어, 특수아초등사회, 특수아초등수학, 특수아초등과학, 특수아초등음악, 특수아초등미술, 특수아초등체육, 특수아초등실과, 특수아초등통합교과, 특수아초등창의적체험활동

직업교육 및 재활의 실제
직업재활개론, 전환교육, 직업평가, 직업재활상담, 직업적응훈련, 지원고용, 직무개발과배치, 재활실습, 재활행정론, 재활정책론, 재활사례관리, 직업상담

학급 운영 및 전문가 협력 실행
특수아행동지원, 특수아개별화교육, 특수교육대상학생진단및평가, 직업교육과재활연구방법, 직업교육교과교재연구및지도법, 직업교육교과논리및논술

전공안내

연계전공
- Wel-Tech 융합전공

복수전공
- 초등특수교육과
- 사회복지학부

중등특수교육과에 적합한 학생
- 장애인을 포함한 모든 사람들의 교육적 권리와 통합교육에 관심을 가진 학생
- 능동적이고 창의적인 문제해결 태도와 역량을 통해 실천교육의 자세를 가진 학생
- 협력 활동을 촉진할 수 있는 의사소통과 친사회적인 태도를 가진 학생
- 미래 사회의 변화와 도약에 꾸준한 관심과 지속적 배움의 태도를 가진 학생

 

중등특수교육과
- 교원 자격증 취득(특수학교 중등 정교사 2급-직업교육) 및 취득 자격 부여(장애인재활상담사, 장애인 직업능력평가사)
- 국·공립·사립 특수학교 및 일반학교 특수교육교사, 특수교육 재활전문센터, 해외 특수교육기관, 장애인 복지관, 장애인 평생교육센터 등의 특수교사, 국제개발협력 특수교육전문가, 국내·외 대학원 진학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