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문화콘텐츠대학

 

글로벌문화콘텐츠대학은 문화와 언어, 미디어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글로벌 시대의 다양한 콘텐츠에 입체적으로 접근하며, 글로벌 쟁점에 대한 정확한 분석능력 및 다양한 지역과 문화, 민족에 대한 지식을 바탕으로 해외 비즈니스 등 국제업무를 선도할 수 있는 인재를 양성합니다. 또한, 국제화시대와 디지털문화시대를 선도하는 중국콘텐츠비즈니스전문가 및 기독교영성과 전문성을 융합한 평신도 지도자를 양성합니다.

홈페이지 홈페이지

문화콘텐츠학과

글로벌 문화콘텐츠에 대한 체계적 이해를 바탕으로 미디어 산업 분야 전반에 걸쳐 창의적인 콘텐츠를 기획, 창작, 활용할 수 있는 전문가를 양성합니다.

교육과정

문화예술콘텐츠 기획 제작 능력 교과과정:
인문학적 역량과 창의력을 기반으로 문예창작, 드라마, 웹툰, 뮤지컬 스토리텔러 및 출판, 공연예술의 전시 및 기획, 제작 능력을 함양한다.
대표 교과목:
영상영화콘텐츠의 이해, 스토리텔링의 이론과 실제, 광고·PR의 이해, 전략적 브랜드관리, 시창작워크숍, 동화와 스토리텔링
디지털콘텐츠 기획 제작 능력 교과과정:
디지털미디어 기반 콘텐츠 관련 이론, 기획, 제작 능력+테크놀로지를 통한 콘텐츠 구현 역량을 함양한다.
대표 교과목:
디지털스토리텔링 개론, 게임기획스튜디오, 게임메이킹워크숍, 브랜디드콘텐츠, 문화산업과 트랜스미디어전략, 영상콘텐츠 제작 실습, 문화콘텐츠와 미디어산업
글로벌콘텐츠 기획과 제작 능력 교과과정:
영어구사력을 토대로 글로벌 문화 트렌드를 분석하고 국제적 문화콘텐츠 사업을 구상하고 기획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한다.
대표 교과목:
텔레비전읽기, 문화콘텐츠 기업과 비즈니스, 디지털미디어와 문화, 한류연구

 

국제지역학과

글로벌 시대에 요청되는 외국어, 정보화 능력 함양과 인문학 및 사회과학적 훈련을 통해 국제업무를 담당하는 모든 형태의 직무현장에서 창의성과 전문성을 발휘할 수 있는 유능한 인재를 육성합니다. 영어, 프랑스어, 러시아어 등의 외국어에 대한 실용교육을 바탕으로 북미, 유럽, 아시아 등 세계 주요 지역의 문화, 사회, 역사, 정치, 경제에 대한 인문학적/사회과학적 교육을 지향하고 있습니다.

교육과정

국제사회 현안 이해 능력 교과과정 국제관계학 개론을 필두로 국제기구론, 국제안보론, 비교정치체제론, 대전략과 국제질서 등의 국제관계학 교과목을 통해 국제사회 현안을 파악하는 능력 함양
글로벌 의사소통 및 다문화 현상 이해 능력 교과과정 실무영어회화, 실무영작문, 영어프리젠테이션 및 초중급 프랑스어, 초중급 러시아어 학습을 통해 글로벌 의사소통능력을 극대화하며, 글로벌커뮤니케이션, 글로벌문화, 유라시아권역 및 라틴어권, 슬라브어권역에 대한 지역별 문화양상 학습을 통해 다문화 현상을 탐구

 

중국콘텐츠비즈니스학과

유창한 실용중국어 구사능력을 바탕으로 다양한 영역에서의 한-중 협력과 중국 비즈니스 실무에 특화된 중국 전문가를 양성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습니다.

교육과정

중국어역량:
중국어에 대한 기본적 이해와 비즈니스적 어학역량 학습 및 전문적이고 다양한 분야에 대한 통번역역량 습득
대표교과목 :
초급중국어회화I/II, 중급중국어회화I/II, 고급중국어회화I, 중급중국어강독I/II, 고급중국어강독I/II, 중국어청취연습I/II 등
인문학역량:
분야별 전문가가 필수적으로 갖추어야 할 소양 과정
대표교과목 :
중국지역학개론, 중국사회와 중국인, 중국경제의 이해, 중국정부와 법률, 중국시사토론원강 등
비즈니스역량:
지역, 산업 또는 진로에 따른 특화된 전문능력 배양
대표교과목 :
투자기업관리I/II, 중국기업과경영, 무역중국어, 비즈니스중국어 등
실무역량:
졸업 전 현장실습 등을 통한 실무적응 능력 향상
대표교과목 :
중국마케팅론, 장.단기 현장실습 등

 

기독교커뮤니케이션학과

1946년 중앙신학원으로 출발하여 신학/기독교학 이론과 교회와 사회의 실제를 담아내는 현장성을 중시하고 있으며, 기독교의 사회적 영향력 감소와 소통의 부재를 직면하는 성찰적 과정에서 2025년 학과의 명칭을 기독교커뮤니케이션 학과로 변경하였습니다. 기독교적 세계관을 전문적으로 공부하는 성서신학, 조직신학, 실천신학의 핵심적 내용 학습은 물론, 커뮤니케이션 이론과의 접목을 통하여 각계 영역에서 기독교적 세계관을 사회의 언어와 방법론으로 번역하고 소통하는 전문능력 함양을 지향합니다. 모든 입학생에게 복수전공을 의무화하여 기독교 융복합 지도자의 길로 안내합니다.

교육과정

교회와 사회의 미래지향적 재구성을 위한 기독교 콘텐츠 개발과 확산 능력 함양 대표 교과목:
사도행전과 디지털콘텐츠, 성서와 예술, 문화콘텐츠로 이해하는 신학, 교회와 영상 콘텐츠
기독교기관, 시민단체 등에서 기독교적 세계관과 전문성을 겸비하여 일할 인력 양성 대표 교과목:
도시·마을·교회의 공존 프로젝트, 기독교적 나눔 현장과 실제, 기독교 생명윤리
기독교 관련 지식의 심화 학습을 통한 선교적 전문성 함양 대표 교과목:
근현대 기독교와 세계 종교, 종교현상과 복음서 이해, 예언자와 종교사회, 미래 교회와 선교
기독교학 전공 주관 연계전공 과정 <기독교 사회적 기업학> <기독교VR콘텐츠> <기독교음악콘텐츠> 연계전공을 통하여 기독교적 지식과 세계관을 구체적 영역에서 실천할 수 있는 전문성 확보
글로벌문화콘텐츠대학에 적합한 학생 및 준비사항
문화콘텐츠학과 - K-콘텐츠(웹툰, OTT, 영화, 드라마 등), 게임, 광고 및 콘텐츠 제작, 기획 분야에 관심이 많고 창조적 상상력을 가진 학생
국제지역학과 - 글로벌 이슈에 대한 관심과 열정을 가진 학생
중국콘텐츠비즈니스학과 - 중국어에 대한 관심과 소질, 중화권 비즈니스 등에 대한 관심과 열정, 창의적인 사고와 글로벌 정신을 가진 학생
기독교커뮤니케이션학과 - 기독교 신앙을 체계적이고 전문적으로 학습하고자 하는 학생
- 체계화한 기독교 신앙을 창의적인 콘텐츠로 기획, 창작하는 것에 관심이 있는 학생
- 기독교와 사회 전문 영역에서 커뮤니케이션 관련(기자, 아나운서, 작가 등) 활동을 꿈꾸고 있는 학생
- 교회와 사회 관련 각 분야에서 전문적 지식을 갖춘 기독교 사역자(목사, 선교사, 교사, 사회사업가 등)가 되고 싶은 학생

문화콘텐츠학과

영화 및 매체 홍보사, 콘텐츠 마케터, 광고기획자, 잡지 피처 에디터, 방송작가, 편집자, 전문기자, PD, 엔터테인먼트 기획사(JYP, YG, HYBE, SM C&C 등), 문화예술기획관련 공공기관(지자체 축제 및 홍보 기획자, 문화원, 문화재단, 각 지역 예술관), 웹툰 작가, 크리에이터, 한국콘텐츠진흥원, 영화진흥위원회, CJ E&M, 게임 기획자(넥슨, 엔씨소프트), 웹콘텐츠 기획자(네이버, 카카오), 한국문학번역원, 한국어 교원, 대학원 진학 등

 

국제지역학과

국제기구 및 NGO, 국가공무원 및 국내 공공부문, 국내외 기업 해외업무, 국내외 특허관련 법률회사, 출입국 관리사무소, 공항관리공단, 문화행사 프리랜서 통번역, 국제관광 가이드, 다문화 코디네이터, 각종 미디어 부문, 대학원 진학 및 특수전문직 등

 

중국콘텐츠비즈니스학과

국내 대기업 및 중소기업의 중국관련 부서, 중국투자기업, 중국투자컨설팅사, 은행, 증권회사, 무역회사, 언론기관, 해운회사, 항공사, 중국어교사, 관광업체, 출판사 등의 민간기관과 대한무역진흥공사, 관광공사, 경찰·외무·법무·정보 분야의 공공기관, 국제기구 및 NGO단체, 중국 내륙 및 홍콩, 마카오 등지의 해외취업, 국내외 경상계열 대학원, 동시 통역대학원 진학 등

 

기독교커뮤니케이션학과

- 기독교 언론, 기관 전문인
- 신학대학원 진학을 통한 전문 신학인
- 기독교 NGO 단체 활동가
- 기독교 정신과 접목한 지역아동, 청소년, 노인복지 활동 전문가
- 복수전공과의 연계를 통한 기독교 대안학교, 직업과 인성 교육 관련 교사
- 일반 기업의 인사팀, 대외협력팀 등 대인관계를 중심으로 하는 영역에서 활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