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formation services

기타서비스

세계화의 뉴리더 당신의 ‘푸른꿈’이 아름답습니다.
100
  • 강남대학교, 강남 사회복지교육 70주년 기념 춘계학술대회 공동 개최
    등록날짜 2023.05.23 11:02조회수 518
  • 강남대학교 사회복지학부(학부장 이준우)는 5월 19일(금) 샬롬관 B108호에서 강남대학교 사회복지교육 70주년을 기념하는 한국기독교사회복지실천학회 춘계학술대회를 공동으로 개최했다.

     

    한국기독교사회복지실천학회(이하 학회)는 2016년 한국기독교사회복지학회와 한국교회사회사업학회가 통합하여 결성된 학회로, 기독교사회복지에 관한 학술 연구와 교육 훈련에 힘쓰고 있다. 강남대학교 사회복지교육 70주년을 맞이하여 앞의 두 학회를 창립하고 오늘의 학회로 통합하는데 토대를 마련한 김덕준, 박종삼, 이부덕 교수, 총 3인의 삶과 학문적 업적을 통해 지금까지 발전해온 기독교사회복지실천학의 의미와 과제를 조명하고자 하였다.

     

    학술대회는 개회예배를 시작으로 개회식, 기조강연, 주제발표, 종합토론 순으로 진행되었다. 먼저 개회예배는 기독교학과 백소영 교수의 기도로 시작해 국경없는마을 박천응 목사가 “사회복지의 유앙겔리온”을 제목으로 말씀을 전했으며, 이어진 개회식에서는 윤신일 총장과 박종삼 명예이사장의 환영사에 이어 이부덕 명예이사장과 김동배 이사장의 인사, 제3대 학회장으로 수고한 한동대학교 유장춘 명예교수에게 감사패를 전달하는 시간을 가진 후, 손의성 학회장의 개회사를 통해 학술대회가 본격적으로 펼쳐졌다.

     

     

     

     

    기조강연은 이준우 교수의 “한국 기독교사회복지실천학의 역사적 의미와 과제 -김덕준, 박종삼, 이부덕의 기독교사회복지 사상을 중심으로-”로 한국 기독교사회복지실천학의 선구자인 김덕준, 박종삼, 이부덕 교수의 기독교사회복지 사상 속에 담긴 한국기독교사회복지실천학의 본질과 역사적 의미, 그에 따른 학문적 과제를 살펴보았다.

     

    이어진 주제발표 시간에는 서울사이버대학교 정상원 부총장이 “기독교사회복지 전문인력 교육과정 개발”을 제목으로 첫 번째 주제발표를 하고, 한국밀알선교단 조병성 단장이 “한국밀알선교단의 장애인복지선교 사례”를 제목으로 두 번째 주제발표를 하였다.

     

    이어서 종합토론은 연세대학교 명예교수이자 학회 이사장인 김동배 교수의 진행으로 박종삼 명예교수(숭실대학교)와 조흥식 명예교수(서울대학교)가 함께 했으며, 특별히 기조강연의 대상이 된 박종삼 명예교수와 이부덕 명예교수(로욜라대학교)가 적극적으로 함께 해 더욱 풍성한 시간이 되었다.

     

    이번 춘계학술대회를 공동으로 개최한 이준우 교수는 “기독교사회복지실천은 기독교와 사회복지실천이 창조적으로 결합하여 기독교적 세계관과 정신을 가진 사람 또는 기관이 다양한 생명자원들을 동원하여 취약계층을 돕고, 사회문제를 해결하며, 인간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해 실천하는 일체의 활동이다. 이번 학술대회를 통해 우리 모두 본질로 돌아가 계속해서 선배 기독교사회복지학자들의 지혜를 이어받고자 노력하고 실천하는 학회가 되길 소망한다.”고 소감과 앞으로의 기대를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