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formation services

기타서비스

세계화의 뉴리더 당신의 ‘푸른꿈’이 아름답습니다.
100
  • 강남대학교, 2022-2학기 산관학 라운드테이블 행사 성료
    등록날짜 2022.11.11 17:18조회수 851
  • 강남대학교(총장 윤신일)는 강남대 미래복지융복합연구소가 주관하는 ‘산학관 라운드테이블’을 이달 9일 성황리에 마쳤다. 산학관 라운드테이블 행사는 대학혁신지원사업의 일환이자 미래복지융복합연구소 연속사업으로서 복지기반 ICT 및 다학제 간 융복합 논의를 통해 산관학 연계와 협력 방안의 창출을 목적으로 2016년도부터 매년 1~2회씩 운영되고 있다. 2022-2학기 산학관 라운드테이블 행사에서는 '과학기술 융합 장애인복지의 방향과 과제'라는 주제로 강남대 사회복지학부 이준우 교수의 발표에 이어 지정토론으로 행사가 진행됐다. 

     

    이준우 교수의 복지와 과학기술의 결합을 통한 장애인복지 구현을 위해 이뤄놓은 그간의 큰 업적과 성과들을 공개하고 이를 기반으로 과학기술을 결합한 장애인복지 분야에서 나아갈 수 있는 발전 방향과 비전을 제시했다. 지정토론에서는 미래복지융복합연구소 김수완 소장을 좌장으로 하여 발제자인 사회복지학부 이준우 교수, ICT융합공학부 가상현실전공 안정호 교수, 인공지능융합공학부 데이터사이언스전공 곽찬희 교수 등 복지와 IT를 결합한 ICT 복지분야에 대해 많은 연구를 하고 있는 강남대 재직교수가 함께 했다. 복지기술과 IT를 결합할 수 있는 기술적 중요성과 방법, 콘텐츠 레이블링의 중요성과 데이터를 인공지능화하기 위해 더욱 집중해야 하는 기술과 방법 등에 대해 구체적으로 논의됐다. 

     

     

    또한 강남대 캠퍼스 내 빅데이터 센터를 구축하고 장애인관련 데이터의 수집 및 정제, 분석 데이터를 활용성 있게 재생산해 복지분야에서 어떻게 활용할 수 있는지에 대한 논의 및 해결 방안에 대해 의미있는 담론이 진행됐다. 더불어 화성시동탄아르딤복지관 김현균 관장, 한국장애인직업재활시설협회 전창호 부회장, 밀알복지재단 남궁규 사무처장, 전국장애인생산품판매시설협의회 이상익 회장이 외부패널로 참석해 현재 복지와 IT를 결합한 실증사업을 전해주는 장이 마련되기도 했다. 

     

     

    이번 행사를 통해 강남대 장애인 복지·과학기술 융합을 위한 빅데이터 센터의 설립 목표 및 중요성을 다시 한번 구체화해 보는 중요한 계기가 마련된 행사로 큰 의미를 가졌을 뿐만 아니라 이준우 교수의 발표부터 지정토론까지 전과정에 수어통역사가 함께해 행사 취지에 어울리는 뜻깊은 자리와 의미가 더해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