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도체
ICT
강남대학교(총장 윤신일) ICT융합공학부 박규태 학생(지도교수 서오권)과 조완희 학생(지도교수 김무진)은 ‘한국반도체디스플레이기술학회 2025년 국내학술대회’에서 우수논문상 수상자로 각각 선정됐다. 이번 학술대회는 5월 30일(금) 명지대 제3공학관에서 공동조직위원장 강남대 서오권 교수의 개회사로 시작하여, 반도체와 디스플레이 분야의 최신 연구 성과를 공유하는 국내 권위 있는 전공 학술행사로 올해는 최우수논문 1편과 우수논문 10편이 수상작으로 선정됐으며, 강남대 학생 2명이 각각 이름을 올리며 눈길을 끌었다.
<우수논문 시상. 박규태 학생> <우수논문 시상. 조완희 학생>
박규태 학생의 논문 「반도체 소자의 전자차폐를 위한 자성 복합소재의 EMI 특성 분석」은 퍼멀로이와 스트론튬 페라이트 두 자성재료를 활용해 고주파 전력반도체 소자의 전자기 간섭(EMI)을 효과적으로 차폐할 방안을 실험적으로 검증한 연구이다. 배합률과 두께 조건을 달리한 시편을 제작하고 차폐 성능(S21)을 정량적으로 분석해 반도체 패키징 소재로서의 적용 가능성을 제시하며 높은 평가를 받았다. 박규태 학생은 “다양한 자성재료의 차폐 성능을 수치로 입증하고 반도체 패키징에 적용할 수 있는 방향성까지 연구한 점이 좋은 평가를 받은 것 같아 뿌듯하다”라며 “무엇보다 항상 아낌없는 조언과 신뢰를 보내주신 서오권 교수님께 깊이 감사드린다. 앞으로도 실제 산업에 응용 가능한 연구를 이어가고 싶다”라고 수상 소감을 밝혔다.
조완희 학생은 「DC Reactive Sputter 공정을 적용하여 n형 웨이퍼 상에 형성된 CuO 산화물의 광학 및 전기적인 특성」을 주제로 CuO 박막의 태양전지 흡수층으로서의 물성을 분석하고 이종접합 구조 기반 광전자 소자로의 활용 가능성을 평가한 연구로 우수논문상에 선정됐다. 조완희 학생은 “이번 반도체디스플레이학술대회에 참석하면서 다양한 대학의 학생들이 수행한 연구 성과를 직접 보고 학문적 견문을 넓힐 수 있었고, 새로운 연구 아이디어도 얻을 수 있어서 좋았다. 포스터 발표를 하면서 제 연구에 대해 다양한 피드백도 들을 수 있어서 의미 있는 경험이었다”라고 소감을 전했다.
<포스터 논문을 설명하는 박규태 학생> <포스터 논문을 설명하는 조완희 학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