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formation services

기타서비스

세계화의 뉴리더 당신의 ‘푸른꿈’이 아름답습니다.
100
  • 강남대학교 ICT융합공학부 소프트웨어전공 박명서 교수 학부 연구팀, '2022년 한국디지털포렌식학회 동계학술대회' 해양경찰청장 수여 우수논문상 수상
    등록날짜 2022.12.05 17:10조회수 789
  • 강남대학교(총장 윤신일) ICT융합공학부 소프트웨어전공 박명서 교수가 이끄는 학부 연구팀 소속 이신영, 김한결 학생은 한국디지털포렌식학회, 경찰청, 한국저작권보호원, 한국형사법무정책연구원이 주최하고 중앙대학교 산업보안학과가 주관하는 2022년 한국디지털포렌식학회 동계학술대회에 참가했다. 매년 2회(하계·동계) 열리는 한국디지털포렌식학회 학술대회는 국내 디지털포렌식 전문가가 모여 다양한 연구 결과를 공유하는 자리이다.

     

     

    본 연구팀이 발표한 '앱 잠금 애플리케이션에 대한 분석 및 취약성 평가' 논문은 2022년도 한국디지털포렌식학회에서 해양경찰청장이 수여하는 우수논문상을 수상했다. 이번 논문은 디지털포렌식 관점에서 데이터 추출을 어렵게 만드는 다양한 앱 잠금 애플리케이션에 대해 역공학 분석을 진행해 앱 잠금에 사용된 비밀값(PIN, 패스워드)을 복구한 결과를 설명하고 앱 분석과정에서 발견된 취약성을 보완할 수 있는 방안을 제안했다. 

     

     

     

    박명서 교수 연구팀은 암호 및 디지털포렌식을 주제로 공부 및 연구를 진행하고 있으며, 관심 있는 학생들의 연락을 기다리고 있다. (박명서 교수: pms91@kangnam.ac.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