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버산업학과
경진대회 우수상
경진대회
강남대학교(총장 윤신일) 실버산업학과 22학번 학생들로 구성된 ‘시니어라이즈’팀(팀장 김민지, 팀원 변지원, 신연주, 최지우)은 '2024 U10 기업분석경진대회'에서 우수상을 수상했다. 이번 대회는 제2회 경기남부일자리협의회 주관으로 11월 8일 수원대학교 벨칸토 아트센터 소극장에서 개최됐다.
시니어라이즈팀은 AI 기반으로 시니어를 위한 돌봄 로봇 및 헬스케어 솔루션을 제공하는 에이징테크 기업 ㈜효돌을 선정하여 분석을 진행하면서 노년학과 기술의 융합 가능성을 탐구했다. 발표 과정에서는 구매자와 소비자 간의 차별화된 접근 전략을 제안하여 주목을 받았다.
팀장 김민지와 팀원 최지우 학생은 “기업 분석 과정에서 실버산업과 AI 기술이 결합한 혁신적인 비즈니스 모델의 가능성을 탐구할 수 있었다”라며 “대표이사 인터뷰를 통해 파악한 기업의 추후 사업 계획과 핵심 고객 분석을 바탕으로 새로운 수익 모델 아이디어를 제안했다. 이번 경험이 학문적 성장뿐만 아니라 실무적 역량 강화에도 큰 도움이 되었다”라고 수상 소감을 전했다.
이번 대회는 경기남부 지역 대학생들의 취업 역량 강화와 지역 산업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 기획됐으며, 총 10개 대학이 참여했다. 강남대는 학생들의 성공적인 대회 준비를 지원하기 위해 팀별 컨설팅, PPT 제작법 및 스피치 특강 등 체계적인 프로그램을 운영하며 학생들의 역량을 뒷받침했다.
2006년 국내 최초로 신설된 강남대 실버산업학과는 그동안 고령친화산업 분야 전문인력 양성 교육과정을 운영해왔다. 이성철 실버산업학과 학과장은 “이번 대회에서 우수한 성과를 거둔 학생들이 자랑스럽다”라며 “이러한 경험을 바탕으로 지역 기업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성공적인 취업으로 이어지길 기대한다”라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