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formation services

기타서비스

세계화의 뉴리더 당신의 ‘푸른꿈’이 아름답습니다.
100
  • [강남대학교 교수학습지원센터] 2020-1학기 코로나19 대응 학습역량강화 프로그램 운영
    등록날짜 2020.06.23 16:07조회수 610
  •  

     

      강남대학교(총장 윤신일) 교수학습지원센터는 2020학년도 1학기 코로나19 감염증 확산 예방으로 온라인 수업을 진행한 본교 신입생의 대학학업 적응 및 자기주도학습역량 강화를 위해 아래와 같이 비교과 프로그램을 운영, 지원하였다.

     

    * (MLST-II) 실시를 통한 분석 및 지원

      본교 신입생은 입학과 동시에 온라인을 통한 학습전략검사(MLST-II)를 실시하였으며 본 검사 결과 자료는 신입생의 대학생활 적응에 필요한 프로그램을 개발하기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하였다. 이에 따라 검사 결과를 토대로 학생의 학습법의 강점과 약점을 비교분석하여 학습 특성에 맞는 교수-학습 프로그램 개발 논의 및 운영하였으며 2020학년도에는 전체 신입생 1616명 중 1190명(74%)이 본 검사를 실시하였다.

     

    * 온라인 학습법특강 운영 지원

      2020학년도 코로나19로 인해 새롭고 낯선 대학 환경에 놓인 신입생의 대학적응과 세부적인 대학생활 이해도를 높이기 위해 필요한 기초 정보를 온라인 특강으로 제공하였다.

      총 17개의 전공별 각 학과의 선배 학우가 전해주는 학과 소개, 전공학습법, 진로 지도 내용으로 이루어진 전공심화 특강을 3월 10일부터 29일까지 운영하였으며, 해당 특강은 전체 신입생 중 617명이 참여하였다. 설문 응답을 통해 ‘신입생 O.T도 취소되어 학교에 대한 정보가 너무 없었는데 특강을 통해 만족스러운 정보를 접할 수 있었다’, ‘신입생을 위한 맞춤형 특강이었다’ 등의 만족도 조사 결과를 도출하였으며, 특히 학교에 대한 이해도 향상 면에서 90.4점의 높은 만족도 수치를 나타냈다. 또한 학업 및 정보기술활용 능력이 우수한 학습리더를 선발, 전공학습?학습동기?자기주도학습?PPT 작성?포토샵 활용과 같은 실질적인 대학의 학습방법에 대한 정보를 전달하고 노하우를 공유하는 특강을 운영하였다. 이외에도 온라인 과제물 작성법을 주제로 한 리포트 작성 특강과 교수학습지원센터 비교과 프로그램 안내 특강 등 신입생을 위한 주요 특강을 다수 운영하였다.

      해당 온라인 특강은 모두 본교 이러닝 스튜디오에서 촬영 및 LMS에 업로드하여 신입생과 재학생은 운영기간 이외에도 지속적으로 콘텐츠를 시청하고 활용할 수 있다.

     

    * 온라인 자기주도학습역량 강화 프로그램 운영 지원

      신입생의 자기주도학습역량 강화를 위한 프로그램으로 협동학습 프로그램인 ‘학습공동체’와 개인학습 프로그램인 ‘더체인지(새로운 시작)’, 우수학습전략 공유를 위한 ‘튜터링’ 프로그램을 온라인으로 운영하였다.

      학습에 대한 동기는 있으나 지속적인 학습 습관 형성에 어려움을 겪는 학생에게 도움을 주는 상기 프로그램들은 전체 참여 인원 중 25%가 신입생으로, 본 프로그램들을 통해 참여 학생들이 스스로 학습을 계획하고 실행, 점검까지 해나갈 수 있도록 맞춤형 지원을 강화하였다. 이에 따라 만족도 설문조사에서는 ‘코로나 사태로 혼자 공부하면서 모르는 부분이나 학교에 대한 정보를 빠르게 피드백 받을 수 있어서 좋았다’, ‘온라인으로 이루어지는 학기에도 자기주도학습을 할 수 있도록 도와준 프로그램이라서 만족한다’ 등의 긍정적인 의견이 다수 도출되었다.

      이와 같이 코로나19로 인한 우려와 달리, 온라인 프로그램이 성공적으로 운영됨에 따라 교수학습지원센터는 금 학기 운영 결과를 토대로 차기 학기부터 온라인과 오프라인 병행 운영에 가능성을 열어두고자 한다.

     

    * 글쓰기 기초역량강화 프로그램 운영 지원

      수업 외 기초학습역량 강화를 위해 글쓰기 상담, KNU 장원급제 공모전과 같은 글쓰기 관련 프로그램을 온라인으로 운영하였다.

      온라인 글쓰기 상담은 각종 보고서와 과제 리포트, 자기소개서 등 다양한 작문에 대한 온라인 첨삭을 1:1로 제공하였고, 이를 통해 갈고 닦은 글쓰기 역량을 활용할 수 있도록 온라인 글쓰기 공모전인 KNU 장원급제 공모전을 한 달에 1회씩 총 3회에 걸쳐 진행하였다.

     

      상기와 같은 프로그램 운영을 위해 교수학습지원센터는 이러닝캠퍼스 내 자율강좌를 적극 활용, 정보를 지속적으로 제공하고 있으며 더 나아가 학습리더와 학습서포터즈 발굴 및 교육까지 시행하고 있다.

      강남대학교 교무처 유원석 처장은 “코로나19 감염증으로 인해 꿈꾸던 대학생활을 이루지 못한 신입생의 학습권 보장을 위해 최선을 다 하겠다”며 “다음 학기에도 신입생들의 학업 지원을 지속적으로 확대하겠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