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formation services

기타서비스

세계화의 뉴리더 당신의 ‘푸른꿈’이 아름답습니다.
100
  • 강남대학교, 대학평가 관련 주요 일정 안내
    등록날짜 2021.07.30 11:47조회수 1,464
  • 코로나19와 무더위 속에서도 대학발전을 위한 강남대학교 구성원들의 노력이 지속되고 있는 가운데, 지금까지 진행되었던 대학기본역량진단 평가와 앞으로 예정되어 있는 대학혁신지원사업 최종 평가 및 대학기관평가인증 평가를 소개하고자 한다.

     

    교육부가 주관이 되어 대학교육의 질 제고와 학령인구 감소에 발맞춰 점진적인 학생정원 감축을 위해 2015년부터 3주기로 계획되어 진행되고 있는 “대학기본역량진단” 평가는 2021년 6월 온라인 비대면진단을 끝으로 3주기 평가를 성공적으로 마쳤다.

     

    강남대는 2015년 대학기본역량진단 1주기 평가에서 일부 재정 지원의 제한을 겪었으나, 후속 컨설팅을 통해 1년 만에 상위 그룹으로 복귀하여 2주기 평가에서는 최상위 등급인 ‘자율개선대학’으로 도약하는 성과를 이루었다.

     

    2018학년도 1학기부터 2020학년도 2학기까지의 실적을 평가하는 3주기 진단평가를 위해 2019년도 11월부터 각 부처의 보직자들로 구성된 준비위원회(부총장: 위원장)를 발족하여 평가에 대비한 철저한 지표 분석을 기반으로 3년에 걸친 대학운영에 대한 전반적인 사항을 점검하고, 실적에 대한 개선 및 보완 과정을 거쳐 지난 5월과 6월 자체평가보고서 제출 및 비대면 진단을 마치고 8월 말 최종 결과 발표를 기다리고 있다.

     

    [2021~2022년 대학 평가 관련 주요 일정]

     

    다음으로 최종 평가를 앞두고 있는 “대학혁신지원사업”에 대해 소개하고자 한다.

     

    대학 기본역량 강화 및 전략적 특성화를 지원하고 대학의 자율 혁신을 통해 미래형 창의 인재 양성 체제를 구축하고자 한국연구재단에서 지원하는 대학혁신지원사업(2019년~2021년)이 마지막 평가를 앞두고 있다.

     

    강남대는 【복지와 ICT 융합을 선도하여 세상을 이롭게 하는 대학】이라는 비전을 바탕으로 “지적 유연성 함양 교육 혁신”, “학생성공 지원체계 강화”, “교육 혁신을 위한 대학 인프라 고도화”의 3대 전략을 세우고 “자주적 인재”, “포용적 인재”, “사회공헌 인재” 양성을 목적으로 중장기 발전계획 「강남 New Vision 2025」를 수립하였으며, 이와 연계한 “융·복합적 유연성 확장과 창의역량 강화”, “목표 지향적 맞춤형 학생지도 실현”, “교육 체계 혁신을 위한 인프라 확충” 3개의 혁신 목표 아래 10대 혁신 프로그램을 선정하여 매년 약34억원, 3년간 총100억원 규모의 사업비를 지원받았다.

     

    본교의 도약을 위해 전 방위적으로 거의 모든 구성원이 참여했던 대학혁신지원사업은 8월을 기점으로 2차년도 연차실적보고서 및 3개 년도 종합평가보고서를 제출하고, 8월 최종 평가 결과를 기준으로 추가 사업비 인센티브 지급이 결정되는 중요한 순간을 앞두고 있다. 최종 평가 결과에서 유종의 미를 거둘 수 있도록 모든 구성원들의 적극적인 협조가 필요한 시점이다.

     

    마지막으로, 2022년에 예정되어 있는 “대학기관평가인증”을 소개하고자 한다.

     

    대학교육의 질 개선 및 책무성을 제고하고 대학교육의 국제적 통용성을 제고하기 위해 2011년부터 한국대학교육협의회에서 진행하고 있는 대학기관평가인증은 3주기 인증 절차가 2025년까지 대학별로 순차적으로 수행될 예정이다.

     

    강남대는 2011년도에 1주기 인증, 2016년도에 2주기 인증을 받은 바 있으며, 2022년 3주기 인증 절차를 진행할 예정이다.

     

    대학기본역량진단과 함께 대학을 평가하는 중요한 평가인 대학기관평가인증은 주기(5년)내 대학별 신청에 따라 평가가 이루어지며, 평가범위에 있어서 교육, 연구, 사회봉사 영역 등 대학기본역량진단보다 광범위한 영역을 평가하고, 인증의 결과는 정부의 행·재정 지원 사업 참여자격 부여 등에 활용된다.

     

    2022년 대학기관평가인증의 효과적이고 철저한 준비를 위해 강남대는 지난 2020년 하반기에 3주기 준거에 대한 분석과 현황 점검을 마쳤으며, 2021년 하반기에 준비위원회를 발족하여 본격적인 인증 대비를 진행할 예정이다.

     

    구성원들의 헌신과 노력으로 최근 3주기 대학기본역량진단을 성공적으로 마무리 한 만큼, 앞으로 예정되어 있는 평가도 강남대 구성원들 모두가 더욱 관심을 가지고 힘을 합하여 우수한 성적으로 결과를 도출해내길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