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formation services

기타서비스

세계화의 뉴리더 당신의 ‘푸른꿈’이 아름답습니다.
100
  • 강남대학교 실버산업학과, 미국 USC방문단과 함께하는 실버산업 국제교류 행사 성료
    등록날짜 2023.05.26 11:45조회수 904
  • 강남대학교 실버산업학과(학과장 홍승연)은 지난 5월 25일(목) 미국 Univ. of Southern California(이하 USC)방문단 20명(학생 18명, 교수 2명)과 '미국 USC 방문단과 함께 하는 실버산업 국제교류' 행사를 실시했다. 

     

     

    이번 행사는 USC 이민경 교수의 ‘South Korea’s Rapid Population Aging: How to Turn Challenges into Opportunities‘ 수업의 일환으로 작년 12월 여러 다채로운 커리큘럼과 사업, 프로젝트를 실시하고 있는 강남대 실버산업학과를 발견하고 연락을 주어 성사됐다. 

     

     

    학생들은 10시부터 5시까지 강의실을 4번 옮겨가며 실버산업학과 강의 참여 및 다양한 교내 사업을 참관했다. 샬롬관 B108에서 학과장 홍승연 교수의 웰컴 스피치를 시작으로 박영란 교수의 '한국과 미국의 고령화 및 관련 이슈 토론'이라는 주제로 실버산업학과의 과거, 현재, 미래에 대한 특강을 진행했으며, 강남대 학생들과 미국 USC 학생들이 돌아가면서 궁금한 것을 질문하고 대답하는 Q&A 시간을 가졌다.

     

     

    이후, 방문단은 심전 2관에 위치한 ‘경기 베이비부머 행복캠퍼스’를 방문하여 사업소개를 듣고, 베이비부머들과 Q&A 및 라운딩을 실시했다. 방문단은 영어로 다양한 질문을 하는 행복캠퍼스 참여자분들과 치매예방 서포터즈부터 드론 자격증 등 20개가 넘는 행복캠퍼스의 프로그램들과 깨끗한 시설에 놀라움을 표현했다.

     

     

     

    경천관으로 자리를 옮긴 학생들은 두 조로 나뉘어 Wel-Tech 리빙랩에서 미래복지융복한 연구소 노영희 교수님의 리빙랩에 대한 소개 및 라운딩을, Wel-Tech 전공 주임교수인 임정원 교수님의 사업 소개 및 전공의 탄생 배경, 학생들의 다양한 사업 참여와 성과를 경청했다. 

     

     

     

    마지막으로 목양관에 위치한 노후생활체험센터로 이동하여, 실버산업학과 학생들의 수업인 ‘노후생활의 이해와 체험’에 학과 학생들과 함께 조를 편성하고, 노후생활 체험복을 입고 교내 도서관, 교외 롯데리아, 파리바게트 등에서 주어진 미션을 수행했다. 미국 학생들은 미국에서 고령자에 대한 에이지즘도 이러한 체험 교육경험으로 달라질 수 있을 것 같다며, USC에도 이런 체험 수업 및 센터 설립, 고령자와 Wel-Tech을 접목한 다양한 전공을 설치해 줄 것을 요구해 주십사고 함께 온 교수님들께 요청하기도 했다.

     

     

    프로그램에 참여한 최지우(22학번) 학생은 “USC 학생들과 함께 참여한 노후생활 체험 활동에서 보호자의 위치에서 그들을 바라보면서 어떤 부분을 힘들어하는지 보다 자세히 관찰할 수 있었다. 매번 수업을 거칠수록 이론을 넘어서서 진심으로 노화가 진행되고 있는 시니어 분들을 공감할 수 있는 자세를 갖게 되는 것 같다”라고 소감을 남겼다.

     

    학과 설치 17주년을 맞이하는 실버산업학과는 다양한 프로젝트 베이스의 수업과 공격적인 직무체험프로그램을 실시하여 2026년 초고령사회에 대비한 실버산업의 전문인력을 양성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