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사회 발전을 견인하는
현장연계형 교육 전문가

 

교육학과는 교육학 전반에 걸친 이론과 실제를 탐구함으로써 사회 발전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고 교육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전인적 인성, 전문성, 국제적 역량을 갖춘 전문가 양성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교원자격증 취득 뿐만 아니라 교육콘텐츠 제작, 기업교육, 진로코칭, 교육행정공무원 등 교육분야의 실무역량을 함양할 수 있는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이를 진로와 연계하고 있습니다.

홈페이지

교육학과

미래 교육 혁신을 선도하는 창의·융합형 교육전문가

교육학과는 교육학 전반에 걸친 이론과 실제를 탐구함으로써 사회 발전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고 교육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전인적 인성, 전문성, 국제적 역량을 갖춘 전문가 양성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교직과정 이수를 통한 교원자격증 취득 뿐 아니라 연계전공 및 복수전공을 통해 교육콘텐츠 제작, 평생교육, 기업교육, 진로코칭, 교육행정공무원 등 다양한 교육 분야의 실무역량을 함양할 수 있는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이를 진로와 연계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미래사회 교육 혁신을 선도하는 창의·융합형 교육전문가 양성에 힘쓰고 있습니다.

교육과정

세부전공 교육과정, 교육사회학, 교육심리학, 교육철학, 교육평가, 교육행정
연계전공 심리학 연계 전공, 교육컨설팅 연계 전공
교직 및 교직복수 전공 중등학교 정교사 2급 교육학, 초중등 특수학교 정교사 2급, 유치원 정교사 2급
교육학과에 적합한 학생
- 교육학에 대한 학문적 관심과 흥미
- 교육 문제애 대한 관심과 탐구 자세
- 교육 전문가로서 성장하는 데 필요한 기본 소양과 자질

 

교육학과 준비사항
- 교육 관련 도서 및 이슈 탐구
- 교육학 세부 전공 영역 및 연계 전공 이해
- 교육학 전공 이수 후 진로·진출 분야 이해

중등교원자격증(교육학), 평생교육사자격증, 복수전공을 통한 초·중등특수교육 및 유아교육 교원자격증 취득, 기업 교육 및 HRD 분야 취업, 진로코칭자격증 이수 후 일선 학교 진로지도 전문기관 취업, 교육행정공무원, 교육매체 제작 기업, 교육대학원 및 일반대학원 진학 등

교육제

교육제는 교육학과의 역사와 함께 오랜 기간 지속되어 온 교육학과의 가장 큰 행사입니다. 교육학과 동문과 교수님, 재학생들이 참여하여 연중 행사로 열리는 교육제는 재학생들의 역량을 발표하는 학술제, 학과 동아리별 활동 발표회와 함께 다양한 분야로 진출한 동문 선배의 특강과 학과 구성원 간 유대 강화를 위한 레크레이션 활동을 포함하여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구성됩니다. 교육제를 통해 교육학 전공생으로서 전공 역량을 함양하고 동문 간 교류를 활성화하여 학과 소속감과 공동체 역량을 발전시키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글벗

글벗은 교육학과 대표 토론 동아리로서 교육 관련 이슈에 대한 활발한 토론 활동을 통해 커뮤니케이션 역량과 문제해결 역량을 높이는 데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교육 문제에 대한 쟁점 탐색과 토론·토의 뿐 아니라 참여자 간 상호 피드백을 통해 타인의 관점과 의견을 이해하는 반성적 사고의 경험도 제공합니다. 교육제에서는 교육 문제에 대한 토론 내용을 연극 형식으로 창작하여 이를 발표함으로써 교육학 전공생으로의 창의·융합 역량을 발휘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집니다.

그리고

그리고는 수업시연, 노래, 춤 등의 다양한 창작 활동을 통해 교육학과 학생들이 창의력과 끼를 발현할 수 있도록 돕는 교육학과의 대표 동아리 중 하나입니다. 교사가 되기를 희망하는 학생들에게는 수업시연의 기회를 제공할 뿐 아니라 교육봉사활동 및 학과의 각종 행사에서 춤과 노래를 발표하는 다양한 무대를 기획하는 활동을 통해 자신의 강점을 발견하고 창의력과 대인관계 역량을 발전시키는 데 도움이 되는 경험을 제공합니다.

교육쉐어링

교육학과의 쉐어링은 교육학과 학우들 간 필요한 도서와 물품을 나누는 학생 활동입니다. 쉐어링 활동을 통해 교육학과 재학생들은 기부가능한 물품과 도서 등을 조사하여 이를 연결함으로써 학과 내 소통과 나눔을 실천하고 있습니다. 재학생 간 활발한 교류와 참여를 기반으로 한 쉐어링은 단순히 물품 교환 뿐 아니라 신입생의 학교 생활 적응을 돕고 교육학과 학우들 간 친목을 강화하는 데 긍정적인 역할을 합니다.

선후배멘토링

교육학과 선후배 간 교류를 기반으로 진행되는 선후배 멘토링은 멘티(신입생 및 저학년 재학생)에게는 진로 탐색 및 학과 정보 제공 기회를 제공하며, 멘토(고학년의 재학생)에게는 자신의 진로 계획과 학과 생활을 돌아보며 스스로의 경험을 공유함으로써 멘티를 돕고 더 나아가 전공역량을 한 단계 발전시킬 수 있는 경험을 제공합니다. 교육학과 진로트랙별 맞춤형 스터디그룹인 멘토링은 공동 관심사와 진로계획을 공유하는 멘토, 멘티 간 소통과 협력을 통해 시너지를 발휘하여 구성원 모두가 함께 성정하는 계기가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