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formation services

기타서비스

세계화의 뉴리더 당신의 ‘푸른꿈’이 아름답습니다.
100
  • 강남커리어솔루션 찾아가는 로켓상담 행사 개최
    등록날짜 2019.10.01 14:33조회수 613
  •  

    강남대학교 총장(윤신일)은 지난 9월 17일(화)~18일(수) 13시부터 17시까지 샬롬관 1층 로비에서 ‘강남커리어솔루션 찾아가는 로켓상담’과 진로취창업센터 ‘럭키박스 이벤트’를 진행했다.

     

    - 찾아가는 로켓상담’, 샬롬관에서 학생들과 함께하다.

     

     

     

    ‘찾아가는 로켓상담’은 학생들의 시간적·공간적 제약으로 인한 진로, 취·창업 상담 욕구를 해소하기 위해 진로취창업센터에서 진행하는 찾아가는 상담서비스로 전체 학부(과) 재학생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매월 찾아가는 로켓상담 일정과 장소는 문자로 안내 중이다.

     

    참여 방법은 상담 전 간단한 상담일지를 작성한다. 상담일지에는 자신의 이름, 학부 등 간단한 인적사항과 자신이 희망하는 기업/직무, 대학생활을 통해 얻은 경험(학점, 자격증, 동아리, 공모전, 봉사활동 등), 상담을 통해 얻고 싶은 것과 자신의 성격 장점을 작성하면 된다.

     

    특별히 개강을 맞이하여 진로취창업센터에서는 ‘찾아가는 로켓상담’과 함께 ‘럭키박스 이벤트’를 동시 진행했다. ‘럭키박스 이벤트’에 참여하기 위해서는 첫째, ‘찾아가는 로켓상담’ 진행 후 만족도조사를 진행하거나, 둘째, 카카오톡플러스 ‘강남대학교 취창업지원센터’ 친구 추가 후 취창업지원서비스 만족도조사를 진행하고 다양한 상품을 추첨을 통해 뽑을 수 있었다.

     

     

    - 진로취창업센터 상담은 어떻게 진행될까?

     

    상담 주제는 진로, 진학, 취업, 창업으로 구분된다. 상담에 정해진 시간은 없지만, 20분 전후로 진행된다. 하지만, 대기하고 있는 학생이 많은 경우 5분에서 10분 정도로 간단한 상담이 진행된다. 보다 깊이 있는 상담을 원하는 학생들은 ‘KNU참인재시스템’을 통해 신청을 하거나, 직접 교수님께 메일을 보내 상담 하는 방법 등 다양한 경로로 상담을 할 수 있다.

     

    상담을 통해 학생들은 자신의 자기소개서를 첨삭받을 수 있고 면접에 대한 노하우를 얻을 수 있기 때문에 상담 전에 자기소개서(이력서)를 미리 작성해 가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이외에도 교내 홈페이지 공지사항 ‘취창업’에서 취업스터디와 취업동아리 등 다양한 비교과 프로그램을 안내받을 수 있다.

     

    2019학년도 2학기 진로취창업 서포터즈 ‘K-지니’로 활동하면서 ‘찾아가는 로켓상담’에 직접 참여하고 여러 장점들을 확인할 수 있었다. 문자를 통해 상담 일시와 장소를 안내받을 수 있기 때문에 평소 시간이 부족해 상담을 받을 수 없었던 학생들은 부담 없이 진로, 진학, 취업, 창업 상담을 받을 수 있었다. 아래는 실제 ‘찾아가는 로켓상담’에 참여한 학생들의 인터뷰이다. 인터뷰를 통해 아직 ‘찾아가는 로켓상담’을 경험하지 못한 학생들이 있다면, 10월에 직접 참여해보길 기대해본다.

     

     

    - ‘9월 찾아가는 로켓상담’ 참여 학생들의 인터뷰

     

     

    Q. ‘찾아가는 로켓상담’ 프로그램을 어떻게 알게 되었나?

    A. “문자를 통해 알게 되었다.”, “샬롬관에 수업이 있어서 공강시간을 이용해 상담을 받게 되었다.” 등의 의견으로, 주로 문자로 먼저 접하게 되었다는 의견이 다수였다.

     

    Q. 상담을 하면서 고민해결에 도움이 되었는가?

    A. “꿈에 대한 막연한 생각을 갖고 있었으며, 진로에 대해 아직 정확한 관심이 없었다. 하지만, 이 상담을 받으면서 내 꿈을 위해서 어떠한 준비를 해야 하는지 알게 되었다. 얻게 된 정보를 통해 다양한 비교과 프로그램에 참여하고 자격증 취득에 더욱 노력할 것이다.” 라는 긍정적인 의견과 “학과 교수님은 아니기 때문에 학과와 관련한 취업, 진로에 대해서 자세한 도움을 받지 못한 것 같아서 아쉬웠다.”라는 아쉬움을 토로한 의견이 있었다.

     

    Q. ‘찾아가는 로켓상담’의 좋았던 점

    A. “취업을 위해 어떤 것을 준비해야 하는지 다시 생각해보고 계획을 짜게 되었다.”, “상담을 받으면서 활동에 대한 동기부여가 된 것 같다” 등의 의견이 있었다.

     

    Q. 로켓상담의 아쉬운 점 및 개선사항

    A. “샬롬관 로비라서 너무 개방된 장소였다. 칸막이가 있으면 좋을 것 같다”, “시간이 부족하면 그룹별로 상담이 진행되었는데, 개인상담과 그룹상담으로 나누어서 본인이 원하는 상담으로 선택할 수 있는 선택지가 있으면 좋을 것 같았다.”, “스터디를 추천 받았지만 나에게 맞는 스터디일지는 모르겠다. 다양한 취업 스터디가 있지만 상담을 해주시는 교수님에 따라 한정적일 수도 있을 것 같다.” 등의 의견이 있었다.

     

     

    이에 대해 진로취창업센터 이형렬 팀장은 “학생들의 소중한 의견에 귀 기울이며 향후 재학생의 진로와 취업에 실질적인 도움을 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는 진로취창업센터가 되겠다.”라고 말했다. 아울러 다음 10월 ‘찾아가는 로켓상담’은 백양체전 주간 10월 10일(목)~11일(금) 13시부터 17시까지 진행되고 장소는 추후 문자로 안내 예정으로 학생들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부탁했다.

     

    ※ 본문은 2019학년도 2학기 진로취창업 서포터즈 K-지니 1조(김솔휘, 나소정, 문소윤, 박준우, 이다은)가 취재 및 작성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