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formation services

기타서비스

세계화의 뉴리더 당신의 ‘푸른꿈’이 아름답습니다.
100
  • 강남대학교 미래복지융복합연구소와 성남위례종합사회복지관, 용인시수지노인복지관 2개 기관과 상호협력 리빙랩 MOU 체결
    등록날짜 2022.05.12 09:23조회수 203
  • 강남대학교 미래복지융복합연구소(소장 김수완)는 2018년 화성시치매안심센터 “Wel-Tech 리빙랩” 구축을 시작으로 대학혁신지원 사업의 일환으로 Wel-Tech 리빙랩 운영 및 확산 차원에서 2022년 현재 4곳의 기관에 리빙랩을 구축하고 연속사업으로 운영 중에 있다. 이를 통해 노인의 심리, 정서, 신체 기능을 증진시킴으로써 지역사회 문제를 해결하고 현장연계 교육을 위한 기반을 마련하였다. 또한 리빙랩 운영을 통해 산·관·학 연계 사회혁신 역량 등의 교육적 효과와 지역사회 공헌에 기여하고 있다.

     

    2022년 용인시수지노인복지관, 성남위례종합사회복지관과 상호협력에 기반한 리빙랩 구축 및 운영 MOU 체결을 통해 고령세대를 위한 맞춤형 서비스 발굴과 적용을 위한 활동 등을 지원 하고 운영에 협력하기로 하였다. 이번 협약식을 통해 강남대학교와 성남위례종합사회복지관, 용인시수지노인복지관은 복지기술을 발전시키고 확장시키기 위한 상호발전의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

     

    ◆ 2022. 5. 3(화) 성남위례종합사회복지관 리빙랩 협약

     

    ◆ 2022. 5. 4(수) 용인시수지노인복지관 리빙랩 협약식

     

    리빙랩 구축 및 운영 MOU 체결과 더불어 미래복지융복합연구소와 용인시수지노인복지관이 어르신들과 함께 첫 번째 시간을 함께 하는 자리가 마련되었다. 특히, 글로컬사회공헌센터의 협조 하에 교내 8명의 자원봉사자가 선정되어 앞으로 10주 동안 “Wel-Tech 리빙랩”을 통해 ICT 치매예방 집단 프로그램을 운영할 계획이다. 코로나19로 지쳐있던 어르신들이 다른 어르신들과 상호작용을 통해 외로움과 고독감을 완화하고, 다양한 인지 활성화 게임을 통해 치매도 예방할 수 있는 뜻깊은 시간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

     

    ◆ 리빙랩 프로그램 진행 사진

     

    현재 강남대학교 미래복지융복합연구소에서는 보건복지부가 주최하고 한국보건산업진흥원이 주관하는 ‘2021년 노인천만시대 대비 고령친화서비스 연구개발’에 선정되어 ‘인지저하 예방 및 인지능력 향상을 위한 스마트테이블 기반의 기능성 게임 콘텐츠 및 학습 콘텐츠 개발 사업화’ 주제로 연구를 진행하고 있으며,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주최하고 한국연구재단이 주관하는 ‘공공조달연계형 국민생활연구 실증·사업화 지원사업’에 선정되어 ‘레이더 센서 기반 독거노인(홀몸어르신) AI 돌봄 헬스케어 서비스 고도화’를 주제로 더욱 활발한 연구를 수행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