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학부
한일 학부생 학술교류
강남대학교 사회복지학부(학부장 이준우)는 6월 23일(금) 샬롬관 907호에서 강남대 사회복지학부 전호성 교수와 일본 메지로(目白)대학교 인간학부 인간복지학과 이노우에 마키꼬 교수, 로꾸하라 시로 교수, 김재근 교수 간의 온라인 학술교류 행사를 개최했다.
강남대에서는 사회복지학부 장지연, 임혜진, 이서영, 이은지, 김도연, 심규현 학생 등 총 7명이 참석했으며, 메지로(目白)대에서는 각각의 교수 연구실 세미나 소속 학생들이 참여했다. 이날 학술교류 테마는 일본에서 최근 핫이슈로 떠오르고 있는 ICT를 활용한 마이넘버제도와 한국의 주민등록제도의 비교였으며, 그 도입배경과 장단점을 상호 발표하는 등 열띤 토론이 이뤄졌다.
이번 온라인 학술교류 행사는 2022년 말에 기획되었으며, 2023학년도 1학기 동안 여러 차례의 회의를 통한 준비과정을 거친 끝에 이번에 이뤄지게 됐다. 2023학년도 2학기에도 계속하여 이어가기로 합의했다.
일본 메지로대 인간복지학과 이노우에 교수와 로꾸하라 교수는 2009년부터 연구실 소속 학생들과 함께 한국을 방문하여 사회복지관련 시설과 정부기관을 견학했으며, 강남대학교에는 2012년부터 꾸준히 방문하였으나, 최근 코로나19로 방문이 중단되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