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formation services

기타서비스

세계화의 뉴리더 당신의 ‘푸른꿈’이 아름답습니다.
100
  • 강남대학교 산학협력단, 국립국어원 '2024년 한국수어 교육과정 개발 및 보급 사업' 보조사업자 선정
    등록날짜 2024.06.28 15:26조회수 1,025
  • 강남대학교 산학협력단(단장 서경환)은 문화체육관광부 국립국어원이 주관하는 ‘2024년 한국수어 교육과정 개발 및 보급 사업’ 보조사업자에 선정됐다. 연구기간은 2024년 6월 13일부터 12월 31일까지로 7개월간 총 5억 원의 사업비를 운영하게 된다.


    사회복지학부 이준우 교수(융복합대학원장 겸 수화언어통번역학과 주임교수)는 연구책임을 맡아 총괄하며, 올해 5월 선정된 ‘2023년 한국수어 활용 조사 결과 분석 연구’와 6월에 선정된 ‘한국수어교원 1급 교육과정 연구’를 포함해 총 3개의 국립국어원 연구과제(총 사업비 7억 4천만 원)를 함께 수행하고 있다.

     

    지난 6월 22일 개최된 제26회 한국수어학회 학술대회에서 한국수어교육의 성찰적 재개념화와 재구조화를 주제로 이준우 교수가 기조강연을 하고 있다.

     

    <한국수화언어법> 제14조 제2항은 '문화체육관광부장관은 한국수어를 배우려는 국민을 위하여 교육과정과 교재를 개발하고 한국수어 교원을 양성하는 등 한국수어의 보급에 필요한 사업을 시행하여야 한다.'는 내용을 명시하고 있다. 이를 근거로 이번 사업은 한국수어 교육 기반을 구축해 청각장애인 및 비장애인(청각장애인 가족 등)의 수어 교육 기회를 확대하고 학습 능력을 향상하도록 지원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번 사업의 대상은 6세 이하 청각장애아동, 청각장애인 가족(부모와 비장애 형제자매) 그리고 한국수어교원으로 총 5종의 맞춤형 한국수어 교육과정과 그에 부합하는 교·보재 및 부속자료를 개발하게 된다. 이를 위해 총 3개의 국립국어원 연구과제 모두 본교 대학원에서 장애인복지와 수화언어를 전공한 박사급 연구진과 수화언어통번역학과 재학생과 졸업생들로 연구진을 구성했으며, 연구의 전 과정에서 농인을 가장 잘 이해하고 공감할 수 있는 농인 연구진들을 포함해 사단법인 한국농아인협회와의 적극적인 협력을 기반으로 사업을 운영해나갈 예정이다.

     

    총 3개 연구과제의 책임을 맡은 이준우 교수는 “2017년과 2020년에 한국수어 활용 조사를 수행하고 2023년 조사를 설계한 연구자로서 지금까지 수행된 연구에 대한 면밀한 검토를 연구했던 사람이 다시 점검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진 것은 큰 축복이다. 이제 잘 분석해서 조사 결과가 유용하게 활용되게끔 했으면 좋겠다. 그리고 우리나라의 수어교육이 여전히 부족한 가운데 있지만 이번 수어교육과정 개발을 통해서 한국수어가 더 많이 보급되는 계기가 되었으면 하는 바램이다. 아울러 그 수어를 가르치는 교사를 잘 양성하는 것 또한 매우 중요한데 그 일도 함께 할 수 있어서 기쁘다. 세 개의 연구는 각각의 연구지만 실은 한국수어를 보급하고 또 한국수어교육의 발전을 통해 농인의 삶의 질을 높인다는 차원에서는 다 연결되어 있어서 중요한 연구를 동시에 할 수 있게 된 것에 감사하며 농사회에 의미 있는 연구가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2023년 한국수어 활용 조사 결과의 일부를 인포그래픽으로 표현한 것으로 수어 사용자의 90.8%가 한국농인이 사용하기에 가장 적절한 언어는 한국수어라고 응답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