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formation services

기타서비스

세계화의 뉴리더 당신의 ‘푸른꿈’이 아름답습니다.
100
  • 공공인재학과 "2019년 재난안전 분야 아이디어 및 논문 공모전" 우수상(학회장상) 수상
    등록날짜 2020.01.03 14:13조회수 372
  • 전국 대학(원)생을 대상으로 한 2019년 재난안전 분야 아이디어 및 논문 공모전에서 공공인재학과 전세영(행정학 전공, 4학년재학) 학생이 논문 부문 우수상(학회장상)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본 공모전은 행정안전부가 주최하고 한국방재학회가 주관하는 공신력 있는 공모전으로 재난안전 분야의 우수한 논문을 발굴하는 데 목적을 두고 있다. 수상자에 대한 시상식은 2019년 12월 19일(목)에 정부서울청사에서 거행되었다.

     

    전세영 학생은 “국가방역체계의 효과성 분석: 2018년 신종감염병 메르스 사태 대응을 중심으로”라는 논문에서 2015년 이후 개편된 국가방역체계의 효과성을 신종감염병 거버넌스를 대상으로 대응성, 전문성, 투명성, 연계성의 분석틀을 적용하여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전문성과 투명성은 많이 향상되었으나, 출입국관리부분의 대응성과 초기대응현장의 연계성은 미흡한 것으로 나타났다.

     

    전세영 학생은 수상소감에서 “논문을 쓰는 과정은 힘들었지만 결과적으로 좋은 성과가 나온 것 같아 뿌듯하다. 많은 도움을 주신 임은옥 교수님께도 감사하며 스스로 성장할 수 있는 시간이었다.”고 하였다. 논문을 지도한 공공인재학과 임은옥 교수는 “학부학생임에도 불구하고 박사·석사과정 학생들이 대부분 수상하는 공모전에서 수상한 것은 대단한 성과이며, 공공인재학과에서 운영하는 캡스톤 과목의 발표 논문을 실제 공공문제를 해결하고 더 나아가 사회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학술 논문으로 발전시켰다는 점에서 큰 의의가 있다”고 말했다.

     

    공공인재학과는 현재 교수-학생 1:1 매칭을 통하여 논문을 지도하는 캡스톤 과목을 운영하고 있다. 지금까지는 행정학전공 졸업자에 한했지만, 2020년 1학기부터는 법학전공 졸업자까지 확대하여 실시할 예정이다. 논문은 지도교수 전원 참석 하에 공개 발표를 통해 평가하고, 최종본은 학과에서 캡스톤 논문집으로 발간하고 있다.